수소경제 민간투자 지원 위해 지역 중소기업 및 지자체 격려

▲정세균 총리(왼쪽 두번째)가 범한산업 창원공장을 방문하고 관계자에게 설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정세균 총리(왼쪽 세번째)가 범한산업 창원공장을 방문하고 관계자에게 설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투뉴스] 정부가 수소경제 민간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국내 강소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지자체와 연계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범한산업·범한퓨얼셀의 창원공장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2일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발표한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의 후속조치다. 

위원회에서 국내기업들은 2030년까지 수소 생산분야 11조원, 저장·유통분야 8조원, 활용분야 23조원 등 4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도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액화수소 안전규정 마련, 수소발전의무화제도 도입, 소부장 R&D 지원, 중소기업 제품 판로지원 등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정 총리는 범한산업으로부터 잠수함‧건설기계용 연료전지, 이동형 수소충전소 등 사업현황을 보고받고 제품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아울러 경상남도 동남권 수소경제권사업과 창원시 2040 창원 수소산업 비전 추진방향도 논의했다.

범한산업은 1990년 선박용 공기압축기 생산에서 출발해 수소연료전지‧충전소‧수소버스 등 수소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2014년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잠수함용 연료전지를 개발했으며, 2019년에는 2톤급 굴삭기용 연료전지 개발에 성공했다.

작년에는 마곡 연구단지에 500억원을 투자해 수소연료전지 전문연구소 범한기술원을 세우며 국내 수소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정 총리는 "2050 탄소중립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여 수소경제는 우리가 반드시 나아가야 할 길"이라며 "범한산업을 비롯한 우리 중견·중소기업들이 수소경제 시대를 열어가는 데 많은 역할을 부탁드리며 정부도 수소경제위원회를 중심으로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