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업계, 19일 가스안전공사 본사 앞에서 집단시위
산업부·유관기관 안일한 대응 비난…사고책임 전가 우려

▲LPG판매업소 용기보관실에 적재된 LPG용기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있다.
▲LPG판매업소 용기보관실에 적재된 LPG용기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와 각 지방협회를 주축으로 전국 LPG판매사업자들이 19일 한국가스안전공사 본사 정문 앞에서 집단시위에 나선다. 더 이상 핀 홀이 발생하는 등 위험요인이 상존하는 불량 LPG용기의 미흡한 회수조치를 기다릴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십수년 동안 일선현장에서 불안감을 증폭시켜온 LPG용기 차단기능형 밸브의 가스누설에 대한 근본적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사실상 가스안전 사각지대를 외면하고 방치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윈테크의 불량 LPG용기 회수와 LPG용기 차단기능형 밸브 가스누설은 LPG판매업계에 큰 부담을 주는 사안이다.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다 정작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나 유관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감독관리 소홀에서 빚어지는 요인이 적지 않음에도 자칫 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책임을 고스란히 뒤집어쓸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산업부가 충북 진천에 소재한 LPG용기 제조사인 윈테크가 2015년 1월부터 5월까지 제조한 LPG용기에 대해 회수명령을 내린 것은 지난해 12월. 해당 기간에 생산한 LPG용기가 용접부 핀 홀 등 불량으로 공공의 안전에 위해를 일으킬 수 있는 중대한 결함이 확인돼 회수 및 공표를 지시했다.

이 기간에 윈테크가 제조한 20㎏ 및 50㎏ LPG용기는 전문검사기관에서 재검사를 받으면서 용접부 핀홀 등 불량이 드러났다. 제품번호가 확인되지 않는 이들 LPG용기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제18조(용기 등의 품질보장)와 시행규칙 제44조의2(결함용기의 회수·교환·환불 및 공표명령)을 근거로 산업부장관의 회수명령이 내려졌다.

이에 따라 2015년 1월부터 5월까지 제조한 20㎏ 및 50㎏ LPG용기 전체물량에 대해 해당 LPG용기를 제조한 윈테크 측은 12월 28일 이후 회수조치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산업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한국가스안전공사도 전문검사기관에 LPG용기 회수명령 내용을 안내하는 한편 회수대상 용기가 유통되지 않도록 조치를 요청했다.

하지만 핀홀이 문제가 된 지난해 7월 이후 5개월이 지나 회수명령이 내리고도 3개월 이상이 지났음에도 산업부나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긴급한 움직임이 없다는 게 LPG판매업계 측의 지적이다. 사실상 회수명령을 통해 불량 LPG용기를 제조한 해당 업체나 이를 유통시키는 LPG판매업계에 책임을 떠넘기는 면피성 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비난이 거세다.
  
이는 이미 회수명령이 내려질 때부터 예상됐던 일이기도 하다. 산업부는 2015년 1월부터 5월까지 생산한 20㎏ 및 50㎏ LPG용기 수량도 파악하지 못한 채 회수명령을 내렸다. ‘제품번호 확인 불가’라며 모든 조치를 불량용기를 제조한 해당업체에 맡긴 것이다. 불량용기 수량도 모르니 제대로 회수가 이뤄졌는지 파악할 길이 없다.

십수년 동안 여전한 LPG용기 차단기능형밸브의 가스누설 문제도 심각하다. 한국가스안전공사가 기술개발을 통해 특허권을 취득하고, 고압가스안전관리기준통합고시에 따라 품질관리능력이 우수하다고 인정받은 용기밸브 제조업체에서 생산된 제품임에도 가스누출이 여전하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더하다. 단순한 제조상의 결함으로 치부하기에는 10년 이상 동일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허권을 갖고 있는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새로 개발한 차단기능형밸브를 올해 실증시험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한 후 하반기 전국에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기존 제품의 정확한 원인규명도 없을뿐더러 신형 차단기능형밸브의 교체가 완료되는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기존 차단기능형밸브의 가스누설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차단기능형밸브 가스누설로 인한 안전성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나봉완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 전무는 “불량 LPG용기의 미흡한 회수조치와 가스누출이 상존하는 LPG용기 차단기능형 밸브는 언제든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면서 “자칫 사고로 이어질 경우 인명손실은 물론이고, 그 책임이 힘없는 LPG판매사업자에게 돌아올 소지가 많다”며 ‘정작 엄중한 자세로 관리감독에 나서야 할 산업부나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