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융복합 및 경제성 확보가능한 제로에너지 건축 강조
에기평, 2050 탄소중립 위한 건물에너지 혁신방안 테크포럼

[이투뉴스] 건물에너지 분야의 탄소중립을 위해선 경제성 확보 등 실현가능한 수준의 제로에너지건축물 확대는 물론 태양광, 연료전지, 히트펌프 등 신재생에너지와의 융복합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더불어 건물에너지의 전기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건물 단위가 아닌 도시단위의 에너지공유 및 통합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건물에너지부문 혁신방안’을 주제로 12일 탄소중립 테크포럼을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었다. 포럼에서 이승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건물에너지 미래상과 기술적 한계 극복 전략’ 발제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더불어 그리드 엣지 등 구획단위 에너지공유관리시스템 도입을 제시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넷제로를 위해선 최대부하에 맞춰 과도한 신재생설비가 요구되지만 실제건물에서는 경제성 확보가 어렵다”며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구획 및 지역 차원의 에너지공유 및 수요 전환을 위한 협업체계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최준영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수석연구원은 탄소중립 사회를 위한 건물냉난방 해법으로 히트펌프를 대안으로 내놨다. 히트펌프가 향후 신재생에너지와의 융복합 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함과 동시에 태양광·열 복합시스템, 건물에너지 관리를 위한 수요-공급 예측기술 및 IoT데이터 활용방안 등을 강조했다.

패널토론에서 이정원 LG전자 책임은 건물에너지 전기화를 강조하며 “전력수요 증가에 대비해 정부와 민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해외 주요국이 공기열을 신재생에너지로 인정하는 만큼 국내에서도 관련 제도보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덕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센터장은 저탄소 혁신기술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고 분석하고, 이를 위한 수용성 확보 외에도 공정하고 신뢰성 높은 성능검증체계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건물 단위를 넘어 커뮤니티 단위의 에너지 공유를 위한 정책 및 기술 연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영수 국민대 교수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제로에너지 건축물과 도시 단위 신재생에너지 네트워크 보급이 필수적”이라며 “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스마트화의 3가지 전략이 융복합될 수 있는 중장기적인 보급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의경 인천대 교수는 “건물부문 탄소중립을 위해선 기존 건축물에 대한 적용방안과 개별 연소기기 사용 기반에서 전기화로 전환될 때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교수는 선결과제로 ▶제도개선 및 관련 기술개발 ▶기존건물의 제로에너지화 리모델링 추진 ▶신축건물의 제로에너지 의무화 ▶중앙정부와 지자체와의 협력강화 등 4가지 방향을 제안했다.

좌장을 맡은 에기평 이성호 단장은 “건물에너지의 전기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수전 및 배전설비 개선과 시간대별 수요·공급을 관리하기 위한 국가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는 물론 건축물의 허가 권한을 가지고 있는 기초지자체와 광역지자체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종합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