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산·학·연과 풍력 라운드테이블 구성, 첫회의
업계, 정책지원 강화 및 풍력국산화단지 조성 주문

[이투뉴스] 풍력인허가를 한 번에 처리하는 원스톱샵, 계통접속 문제 등의 현안 해결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풍력 분야 소통채널인 풍력 라운드테이블을 구성하고 26일 첫 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는 최근 열린 태양광 라운드테이블과 마찬가지로 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풍력 라운드테이블은 정부, 공공기관,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됐다.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다양한 정책수요를 발굴·논의하기 위해 만들었다.

풍력발전은 2050 탄소중립 이행 및 재생에너지 3020 목표달성을 위해 필수적이다. 세계적으로도 빠른 성장성으로 재생에너지원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룸버그NEF에 따르면 전세계 해상풍력은 유럽, 중국을 중심으로 2019년말 기준 29.1GW를 설치했으며, 2030년까지 누적 177GW를 구축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는 아직 풍력 보급속도가 더디지만 향후 풍력인허가 통합기구(원스톱샵) 도입, 지자체 주도의 대규모 해상풍력 추진 등이 원활하게 이뤄질 경우 대대적인 보급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선 ▶풍력정책 추진경과 및 탄소중립 추진 계획(산업부) ▶탄소중립 방향성과 풍력의 기여 전망(에너지경제연구원) ▶탄소중립과 풍력발전 산업화 과제(에너지기술연구원)를 발표와 함께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교환이 이어졌다. 

회의에 참석한 산·학·연 전문가들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풍력발전의 역할과 정책과제에 대해 많은 의견을 냈다. 전문가들은 ▶풍력인허가 일괄처리를 위한 원스톱샵 설치 ▶입지 잠재량 확충 및 잠재량 최대 활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REC 제도개선 및 R&D 지원 ▶원활한 계통접속 등을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특히 풍력업계는 풍력산업 육성을 위해선 정부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풍력발전 확대를 위한 세밀한 정책 지원과 공공주도로 짓고 있는 풍력단지를 국산화단지로 조성해 국내 업체들에게 기회가 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산업부는 이날 풍력 라운드테이블에서 논의한 과제에 대해 검토를 거쳐 상반기에 마련할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와 연말까지 수립할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 

최우석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잠재력이 높고 경제효과가 큰 풍력발전은 정부와 업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풍력 라운드테이블을 정례적으로 열어 민·관이 함께 탄소중립 실행방안을 고민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