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25개 지자체, 업무협약·비전선포식 갖고 사업 본격화
"지자체·주민이 주도하는 대한민국의 탄소중립 출발점 역할"

▲한정애 장관이 협약식에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의 의미에 대해 말하고 있다.
▲한정애 장관이 협약식에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의 의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투뉴스] 다양한 기후·환경 현안을 동시에 해결하는 한편 이를 통해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탄소중립에 앞장서도록 유도하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이 본격 착수됐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30일 화성시 모두누림문화센타에서 25개 지자체와 스마트 그린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탄소중립에 앞장선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이날 비전 선포식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 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과 최문순 강원도지사,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서철모 화성시장을 포함한 8명의 스마트 그린도시 대상 지자체장이 현장에 참석했다. 부천시장 등 나머지 17명의 지자체장은 영상으로 참여했다.

스마트 그린도시는 그린뉴딜 과제 중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한 대표 사업으로 기후·환경 여건 진단을 토대로 기후, 물, 대기, 자원순환 등 다양한 환경사업들을 융복합해 친환경 마을(도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특히 지자체와 주민이 사업을 구상·시행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위한 정책·재정적 지원만 맡는다.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선정된 25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각 사업계획에 대한 실현타당성 검토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투자규모와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부터 내년까지 종합선도형 5곳(화성시, 상주시, 김해시, 전주시, 강진군)은 각 167억원을 지원받는다.

아울러 문제해결형 20곳(부천·성남·안성·안양·양주·평택·인천서구·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강릉·진천·공주·포항·밀양·부산사하·장수·순천·장흥·해남·광주동구·강원도·제주특별자치도)은 각 1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비전선포식에선 먼저 강원도 등 4개 지자체의 맞춤형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계획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원도는 5개군과 공동으로 군유휴지를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환경정보 자동측정·알림시스템을 구축하는 생태평화 기후탄력벨트를 조성한다. 제주도는 쓰레기중량제 도입과 수집·운반체계 개선으로 자원순환을 촉진하고, 용천수를 활용한 물순환 체계를 구축해 생태교육과 연계한다.

화성시는 시화호와 비봉습지 연결 기능을 강화하고 지하화 쓰레기통, 대기질과 연계한 미세먼지 자동 저감시설을 도입해 친환경 도시를 만든다. 상주시는 도로에 물을 뿌려 기온과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장치(쿨링로드 등)를 설치해 미세먼지와 폭염에 대비하고, 빗물 재이용, 도시 소생태계 조성으로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날 진행된 협약을 통해 환경부와 참여 지자체는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통한 실질적 성과 도출 ▶적극적인 정보 공유와 홍보를 통한 성과 확산 ▶지역이 주도하는 탄소중립 이행 촉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참석자 전원이 지역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이행의 출발을 알리는 스마트 그린도시 비전을 선포했다. 환경부, 국회, 25개 지자체 대표는 “지역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스마트 그린도시가 앞장서겠습니다”라고 공동의지를 천명했다.

한정애 장관은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선 삶의 공간부터 친환경적으로 변해야 한다”며 “스마트 그린도시가 단기사업으로 그치지 않고, 지역이 주도하는 탄소중립의 출발점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