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나주시 본사서 제9대 이사장으로 취임
"RPS 비용증가는 깨끗한 전기사용의 대가"

▲정동희 전력거래소 신임 이사장(오른쪽 두번째)이 5일 취임식 직후 중앙전력관제센터를 방문해 주준영 센터장으로부터 실시간 전력수급 상황을 보고받았다.
▲정동희 전력거래소 신임 이사장(오른쪽 두번째)이 5일 취임식 직후 중앙전력관제센터를 방문해 주준영 센터장으로부터 실시간 전력수급 상황을 보고받았다.

[이투뉴스]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60·사진>은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신(新)전력설비보급, 에너지전환 등의 가속화로 전력시장과 계통운영의 획기적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신임 이사장은 5일 광주·전남혁신도시내 전력거래소 본사에서 가진 제9대 이사장 취임식에서 “전력거래소는 전력시장과 계통 운영을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다양한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산업 발전을 선도해 나가야 할 책무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앞서 그는 정부가 유엔에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와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 등을 제출한 사실을 거론하면서 "이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국제적 선언으로, 전력 등 에너지 전반의 혁신적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주지했다.

국가와 사회가 전력거래소에 기대하는 역할이 무엇인가를 선제적으로 고민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당부다.

임기 중 역점 현안으로는 ▶에너지전환 지원을 통한 저탄소 사회 실현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 운영체계 개선 ▶신재생·분산자원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 ▶안정적인 전력수급 체계 강화 ▶사회적 가치 실현 노력 제고 ▶미래 지향적 노사문화 확립 등을 꼽았다.

정 이사장은 이 가운데 에너지전환 지원과 관련, “정부 에너지정책과 전력산업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수급계획과 시장·계통운영의 새 패러다임을 설정하고, 환경을 고려한 시장·계통운영을 위한 논리적·법적 근거를 확보해 저탄소사회 실현 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10차 전력수급계획을 한발 앞서 준비해 정책 당국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내년 전면 도입을 예고한 석탄발전총량제 시행과 관련한 전기사업법 개정 등을 면밀하게 챙겨야 한다는 당부다. 전력거래소는 최근 도매 전력시장 전면개편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그는 “친환경전력 확대, 수요자원시장 제도개선, 가격기능 활성화 등을 통해 시장을 효율화 하고, 차질 없는 실시간 기반 차기 전력시장 개설로 재생에너지 보급확산에 기여해야 한다”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한다면 우리 위상은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재생에너지 확대과정의 시장 안정화와 대국민 공감대 형성도 당부했다.

정 이사장은 “신재생과 분산자원 확대를 위해 적정 투자수익 보상체계를 구축해야 하고, 소규모 사업자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 한다”면서 “RPS 목표 상향 시 비용증가는 ‘깨끗한 전기사용에 대한 대가’라는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홍보와 소통에 힘써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전력거래소 창립 20주년으로 사람으로 비교하면 약관의 청년”이라면서 “새로운 도약을 위해 기본이 되는 가장 중요한 사항 한가지는 정도(正道)다.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정도를 걸어 전력산업과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해 달라”고 힘주어 말했다.

정 신임 이사장은 충남 예산 출신으로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기술고시 27회로 공직에 첫발을 내딛어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과장, 녹색성장위원회 에너지정책국장, 국무조정실 산업통상미래정책관 등을 지냈다.

박근혜 정부에서 원전산업정책관을 맡아 고준위방폐장 공론화와 특별법 입법에 관여했고, 이후 국가기술표준원 원장과 산업기술시험원 원장 등 산업부 유관기관장을 역임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