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CEO “건전한 경쟁하겠다”

[이투뉴스] 3년을 끌어온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기술전쟁이 보상금 2조원으로 막을 내리게 됐다.

양사는 11일(한국시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진행되고 있는 양사간 기술침해 소송과 관련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에 현재가치 기준 현금 1조원과 로열티 1조원 등 2조원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국내외 쟁송을 모두 취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10년간 추가 소송을 제기하지 않기로 했다.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과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한·미 양국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건전한 경쟁과 우호적인 협력을 하기로 했다"며 "특히 미국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배터리 공급망 강화 및 이를 통한 친환경 정책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양사의 다툼은 배터리사업을 차기먹거리로 정한 SK이노베이션이 옛 LG화학 측 인력을 대거 고용하면서 일어났다.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직원을 통해 영업비밀을 유출했다며 전직금지 가처분소송을 냈고 승소했다. 하지만 소송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100여명의 인력이 SK이노베이션으로 빠져나가자 LG화학이 ITC에 소송을 제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합의에 대해 "소송 과정에서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주주와 고객, 임직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께 합의 소식을 전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합의는 공정경쟁과 상생을 지키려는 당사의 의지와 배터리 관련 지식재산권이 인정받았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를 통해 폭스바겐과 포드를 포함한 주요 고객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되었고, SK이노베이션 조지아 공장도 정상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양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공존하며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게 됐다"면서 "LG에너지솔루션은 앞으로도 전세계적인 친환경 정책에 발맞춰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대규모 배터리 공급 확대 및 전기차 확산이 성공적으로 실행되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번 배터리분쟁 합의를 두고 “미국 노동자와 자동차 산업의 승리”라며 “우리는 강력하고 다양하며 탄력적인 미국기반 전기자동차 배터리공급망이 필요하고, 이 합의는 그 방향으로 가는 긍정적인 조치"라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