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주유소 사업자 320명, 지역단위 알뜰주유소 전환 요구
“판매량·매출 급락 및 재난지원금도 못 받아 경영한계 봉착”

▲김준영 한국주유소협회 전라북도회장(가운데)은 자영주유소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해 알뜰주유소로 전환해달라고 석유공사에 요구했다.
▲김준영 한국주유소협회 전라북도회장(가운데)은 자영주유소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해 알뜰주유소로 전환해달라고 석유공사에 요구했다.

[이투뉴스] 전라북도 자영주유소 사업자들이 한국석유공사에 선별없는, 지역단위 알뜰주유소 전환을 요구했다. 석유제품을 싸게 공급받는 알뜰주유소와 경쟁에서 더는 버틸 수 없으니 차라리 알뜰주유소로 전환하는 문턱을 낮춰 같은 선상에서 경쟁할 수 있게 해달라는 주장이다.

한국주유소협회 전라북도회(회장 김준영)는 12일 “석유공사의 ‘자영주유소 죽이기 정책’ 희생양이 될 수는 없다”며 “일반주유소를 전부 알뜰주유소로 전환해달라”고 한국석유공사에 요구했다.

전북 주유소협회는 도내 자영주유소 사업자 중 알뜰주유소 전환을 희망하는 사업자를 모집해왔다. 이에 320명의 사업자가 그동안 유지해 온 정유사와의 관계를 정리하고 알뜰주유소로 전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북 자영주유소들이 알뜰주유소 전환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정유사로부터 석유제품을 공급받는 현재 구조로는 알뜰주유소와의 경쟁에서 버텨낼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전북 주유소협회는 석유공사가 정유사로부터 낮은 가격으로 석유제품을 공급받아 알뜰주유소에 공급하기 때문에 알뜰주유소 인근 자영주유소는 판매량과 매출이 급락했다고 설명했다. 또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적자를 보거나 판매가격을 낮추면서 휴·폐업에 내몰렸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주유소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정부의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한 점도 이유가 됐다.

주유소업계 관계자는 “주유소 매출액의 60%가 세금인데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많다는 이유로 주유소사업자는 지원을 받지 못했다”며 “이제는 더는 주유소 사업을 영위할 수 없는 경영한계에 봉착했다”고 말했다.

김준영 전북 주유소협회장은 “전북 자영주유소 사업자는 모두 ‘착한가격’에 석유제품을 팔고 싶다는 마음을 가졌다”며 “기존처럼 선별해서 알뜰주유소로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조건없이 지역단위로 알뜰주유소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자영주유소의 대규모 알뜰주유소 전환요구는 자영주유소를 저버린 정유사의 책임이 크다”며 “대다수 국민을 위해 정부정책에 적극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