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업계, 작년 전국확대 반발…최근 시범사업 시행키로 의견 조율

다단계 유통구조 개선 소비자값 인하 기대

취사ㆍ난방용 각광받던 LPG 도시가스에 밀려

경기 전남북 울산 '찬성'…대구 대전은 '반대'

 

 

지난해 시범사업을 해왔던 프로판 배송센터 사업이 다시 수면 위로 부상, 본격화되고 있다. 프로판 배송센터 사업은 정부가 물류비 절감 등 LPG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특례고시 개정으로 확대 실시할 방침이었다. 반면 LPG판매업계가 "배송센터 확대 시행은 유통단계를 축소해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게 명분이지만 수입·정유사의 소매업 진출을 터주는 길밖에 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반발해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리며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그러나 이 사업이 최근 다시 활발히 논의되면서 활로를 찾을지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프로판 배송센터 사업의 현황과 전망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최근 프로판 배송센터에 대해 이견을 보이고 있는 LPG판매업계가 배송센터의 성과를 보다 명확히 평가하기 위해 경기, 울산 지역에서도 시범사업을 시행키로 의견을 조율했다. 

 

우선 프로판 배송센터 사업은 LPG(프로판) 판매의 다단계 유통구조 및 낙후된 용기 배달방식으로 인한 물류비 증가 등으로 저하되는 LPG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현재 LPG 유통구조는 다단계 유통구조 때문에 LPG의 최종 소비자가격이 상승, 도시가스 등 타 연료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약화된 것은 물론 타 에너지원과의 시장경쟁력, 사업환경의 악화 등에 따라 경쟁력 제고가 절실한 상황이다.

 

특히 가정·상업용을 중심으로 프로판 시장은 감소현상을 겪고 있다. 취사ㆍ난방용 연료로 각광받았던 프로판이 경쟁연료인 도시가스에 밀려 시장마저 축소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자원부(현 지식경제부)와 LPG업계는 지난 2005년 LPG배송센터 시범사업 평가 발표회를 갖고 전국 각 시도에 배송센터 설치를 유도하는 등 배송센터의 전국적인 확대에 합의를 이뤘었다.

 

LPG배송센터 시범사업은 지난 2005년 12월부터 2006년 9월까지 10개월 간 실시됐다. LPG배송센터 시범사업은 지난 2005년 7월 시작할 계획이었던 반면 정부와 사업주체인 LPG충전업계, 판매업계간의 의견 조율이 늦어져 시범사업자 선정부터 난항을 계속했다.


프로판 배송센터는 소형저장탱크를 설치해 소비자에게 LPG를 직접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몇 단계에 걸친 LPG 유통단계를 줄임으로써 LPG비용을 절감, 가격을 낮춰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충남 당진 서해LPG충전소, 전남 영광 영진에너지, 강원 속초 영동가스충전소 등 3개 사업자가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지경부는 수입·정유사→충전소→ 판매소를 거쳐 용기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국내 LPG유통의 다단계 구조를 LPG배송센터 시범사업을 통해 근본적으로 개선키 위해 이 사업을 추진했다.  

 

LPG업계 강력 ‘반발’

 

그러나 프로판 배송센터 전국 확대시행은 LPG판매업계의 강력한 반발로 제동이 걸렸다. 당시 산업자원부는 지난해 9월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판매협회와 LPG배송센터 전국확대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 시작 전 판매업계 사업자 등 100여명이  배송센터 확대실시를 반대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고 항의시위를 벌였다. 이에 동조해 간담회에 참석한 판매업계 관계자들도 배송센터가 도입되면 판매업계가 경영상의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며 특례고시 제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판매업계는 "정부가 특례고시로 정하고 전국으로 확대 시행을 추진하는 배송센터는 당초 1995년 입법화를 시도했던 용기 배달대행 사업이 명칭만 배송센터로 바뀐 제도"라고 주장했다. 

 

또 "배송센터 확대 시행은 유통단계를 축소해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게 명분이지만 수입·정유사의 소매업 진출을 터주는 길밖에 되지 않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당초 배송센터 시범사업에 착수할 때 민간 주도로 배송센터를 유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음에도 "특례고시를 제정해 정부가 주도하려는 것은 당초 알려진 계획과 다르다"며 반대했었다.

 

허가권역제 내 판매제 시행 등 조건 수용시 배송센터 도입 ‘찬성’

 

우여곡절 끝에 최근 LPG배송센터가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하면서 새로운 국면 전환을 맞이하고 있다.

 

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 및 협회 중앙회는 지난달 협회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열어 배송센터, 차단기능형 밸브 사용문제 등의 안건을 상정했다.

 

중앙회는 배송센터 전국 확대와 관련해 허가권역내 판매제 시행, 수입정유사의 직영 충전소 판매업계 임대, LPG수입기지 직접 충전, 그린벨트내 LPG용기 충전소 설치 허용 등의 조건을 받아들일 경우 배송센터 도입에 찬성하기로 입장을 조율했다.

 

이날 회의에서 경기도를 비롯해 전남, 전북(조건부 찬성), 울산 등에서는 배송센터의 전국 확대시행을 찬성하는 입장을 나타냈으며, 대구, 대전 등에서는 배송센터 전국 확대 시행을 전면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별로 배송센터 도입여부에 대해 찬반이 엇갈려 의견이 모아지지 못하자 배송센터에 찬성입장을 보이고 있는 경기, 울산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경부에 요청키로 최종 결정한 상태다.

 

이번 업계의 요청이 정부가 예상했던 LPG가격 인하로 이어져 도시가스와 대등한 가격 유지가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배송센터에 대한 배송업무 위탁을 통해 배송업무 부담이 축소된 사업자는 소비자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시설개선 등에 집중할 수 있어 기능분리에 따른 전문화와 사업체의 합리적인 운영이 가능하고 안전관리 향상여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2005년 11월부터 지난 해 4월 말까지 17개월 동안 3개 사업소를 통해 진행한 프로판 배송센터 시범 사업결과 유통비용 절감효과는 1개 판매소당 월 평균 14원/kg(판매량 32톤, 약 45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