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된 정비체계와 전문기술로 설비관리 최적임 기관

▲가스기술공사가 지자체로부터 위탁받아 건설한 제천시 삼보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내외빈들이 향후 운용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가스기술공사가 지자체로부터 위탁받아 건설한 제천시 삼보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내외빈들이 향후 운용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투뉴스] 지난해 10월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겠다고 선언했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상쇄량이 같아져 최종 배출량이 '0'되는 상태를 말한다. '넷제로(Net-zero)' 또는 '탄소제로(Carbon Zero)로도 불린다. 대통령의 넷제로 선언은 기존 목표를 앞당긴 것으로 2050년까지 탄소제로를 이루겠다는 국가적 선언이다.

정부가 구체적 탄소중립 시한 목표를 제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이미 세계 120여개국이 ‘넷제로’를 선언한 바 있다. 유럽연합이 가장 적극적이며, 온실가스 최대 배출국인 중국이 지난해 9월 시진핑 주석의 UN 총회 연설을 통해 206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한데 이어 일본이 지난해 10월 2050년까지 넷제로를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미국도 바이든 대통령이 공약으로 2050년 넷제로 달성을 선언했다.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에너지전환이 이뤄져야 하며, 그에 따른 액션플랜이 수소에 기반한 경제구조인 수소경제다. 유럽연합은 2050년까지 ‘그린수소’에 5580억 달러를 투입한다는 계획이며, 독일은 100억 달러 수소전략을 수립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지원금을 투자하기로 하는 등 액션플랜을 구체화시켰다. 캐나다는 2050년까지 1차 에너지 수요의 27%를 수소로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웠으며, 호주는 2030년까지 아시아 시장의 최대 수소 수출국이 되겠다는 계획이다.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녹색성장전략을 수립한 일본은 수소국가 전략을 채택한 세계 첫 번째 나라일 만큼 수소경제 달성에 적극적이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화석연료 자원 빈국인 우리나라는 고갈 가능성이 적고, 지역적 편중이 없는 보편적 에너지원인 수소에너지를 에너지 자립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소생산 및 자동차, 인프라 구축 등 수소와 관련된 산업과 기술력에 집중 투자해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수소경제를 3대 전략투자 분야로 선정한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며 수소산업 육성의 신호탄을 쏜데 이어 지난해 1월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을 제정하고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수소경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있는 경험, 노하우, 네트워크를 갖춘 가스분야 공공기관의 역할은 더없이 중요하다. 수소 에너지 전환기의 초입에서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민간의 참여폭을 넓힐 수 있도록 위험을 분담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시장과 기업의 사업 참여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투자해 마중물 역할을 하는 셈이다. 

◇가스기술공사형 ‘K-뉴딜’ 추진단과 전담조직 신설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는 정부가 수소경제를 혁신성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친환경 에너지의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2040년까지 수소충전소 1200기를 구축하는 등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정책에 발맞춰 수소경제 선봉에 섰다.

지난해 7월 14일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에 맞춰 선제적으로 ‘K-뉴딜’ 추진단과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핵심 14개 과제로 구성된 ‘한국가스기술공사형 K-뉴딜 전략체계’를 구축한 가스기술공사는 정부의 K-뉴딜 정책을 뒷받침하고 그린뉴딜 사업의 핵심인 수소사회 전환에 첨병으로서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가스기술공사는 천연가스 인수기지 및 전국 주배관망 등 천연가스 설비의 예방점검과 책임 정비를 통해 국민에너지인 천연가스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생산과 공급에 이바지한 역량을 기초로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보유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활용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수소 사업 참여를 결정했다.

이후 2019년 2월 공공기관 최초로 정관 목적사업에 수소 사업을 반영하고 수소분야 전담조직을 신설해 타 공공기관보다 선도적으로 수소 인프라 구축, 운영, 정비사업 등 수소 전주기 분야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자체 발주 23개 수소충전소, 생산기지 3곳 진행
수소 산업의 생산, 공급, 운영, 정비, 제품 안전성 지원 등 국내 수소 산업 전주기에 대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스기술공사는 전국 지자체에서 발주한 23개소(버스충전소 6개 포함)의 수소충전소와 3개소(평택, 부산, 완주)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진행하는 등 국내 수소 생산 및 충전 인프라 구축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IoT 기반 수소 설비 모니터링 및 고장진단 시스템을 포함한 수소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소 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 수소 생산기지 및 충전소 운영과 정비사업으로 사업영역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나라 수소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크다.

이러한 다양한 사업 추진을 위해 한국가스기술공사 내부적으로 신성장사업처 내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전담하는 ‘수소 건설 사업팀’과 수소생산기지 구축 및 운영을 전담하는 ‘충전 인프라 운영 정비사업부’, 그리고 수소 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을 위한 ‘수소 산업 전주기팀’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또한 전국 14개 지사와 8개 사업소의 전문기술인력, 장비 및 특화기술력을 기반으로 수소 인프라 광역정비 서비스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2023년까지 3단계에 걸쳐 전국 9개 권역으로 구성된 수소 광역정비체계를 정비해 전국 어느 지역에서나 2시간 이내에 긴급정비와 예방정비가 가능한 정비지원체계를 갖추게 된다.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된 가스기술공사의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 사업 개념도.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된 가스기술공사의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 사업 개념도.

가스기술공사가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 사업자로 선정된 것도 이런 기술력을 높게 평가받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UAE 현지에 재생에너지 연계 전력으로 수전해 수소생산이 가능한 차고지형 수소버스 충전소를 구축하고 실증하는 프로젝트다.

오는 2025년 12월까지 4년 9개월 동안 국비 220억원, 민간부담금 120억원 등 총사업비 340억원이 투입돼 1단계(2021년 4월~2023년 12월)에서는 국내 실증, 2단계(2024년 1월~2025년 12월)에서는 해외 실증이 완료된다.

이 프로젝트 주관기관인 가스기술공사와 12개 공동연구개발기관은 재생에너지 전력 연계 수소생산, 안전, 충전시스템 설계 및 시공, 국내외 협력을 통해 성과를 거둔다는 계획이다. 최종 목표는 시간당 35kg 이상 수소생산, 버스 2대 동시 및 연속 2회 충전, 하루 1000kg 이상 충전 가능한 수소 인프라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수소 대중 교통시스템의 중동 진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제작사는 시제품 수출을, 가스기술공사는 수소충전소 구축 및 위탁 운영사업을 해외로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배관 시공기준 및 그린수소 인증 수립
수소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수소경제 초기 상태라 수소 산업 전반에 대한 기술력과 운영 경험 부족으로 인한 설비고장이 발생하고 있으며, 국내 수소 인프라가 해외 제작사 제품이 주도해 구축이 완료된 후 운영상 문제점이 발생할 때 즉각적인 조치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하자보증기간이 지난 설비는 제작사에서 정비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있으나 기초적 정비 수준이어서 설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 해결에 장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정비 효율성 저하로 설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신속한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가스기술공사는 고압의 천연가스 설비에 대한 표준화된 정비체계와 전문기술을 바탕으로 유지보수·정비사업을 수행하며 국내 수소 설비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최적임 전담기관이라는 평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수소충전소와 수소생산기지 구축 확대는 물론, 선도적으로 ‘수소배관 시공기준’을 마련해 배관을 통한 수소 공급을 추진하는 한편, 주거·교통 등 다양한 생활분야에서 수소가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수소 도시 구축에 기여한다는 의지다. 강원도에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전해기술 기반 그린수소 생산 인프라 구축, 수소 운송비용과 충전소 부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액화수소 생산 및 충전 인프라 등 다양한 수소 인프라 구축사업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도 그런 의지의 하나다.

그린수소 인증기준을 마련해 인증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가스기술공사는 안전관리와 부품 국산화로 업무를 구분해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안전관리 분야 연구개발의 경우 충전소 설비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장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예측정비 시스템과 자칫 폭발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정전기의 안전관리 기준 수립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부품 국산화 연구개발에서는 충전소 설비 중 구성 비중이 가장 큰 초고압 피팅, 안전을 위한 CCTV형 수소누출 영상탐지 장치, 액화수소 이송펌프 등을 개발하고 있다. 공사는 여기에 폐자원 및 바이오플랜트 EPC 및 바이오플랜트 운영사업, 수소전주기 제품 인증사업, 지하매설물 안전관리 사업 등으로 분야를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