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IT트렌드에 민감한 3040세대가 주택시장의 실수요자로 떠오르면서 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동안 설계나 평면, 조경, 커뮤니티 시설 등이 아파트 차별화 요소였다면 이제는 첨단 시스템 도입 여부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오랜 시간 아파트 분양이 없던 지역이라면 이러한 현상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공급 가뭄 지역에 다양한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새아파트가 들어서면 이미 완성된 주거 인프라와 함께 더욱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고 새아파트에 대한 희소성이 높기 때문에 높은 프리미엄도 형성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기술은 사물인터넷(IoT)기술이 접목된 스마트홈 시스템으로, 집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 핸드폰 어플을 통해 집 안의 조명과 가스, 도어록, 난방, 방범, 엘리베이터 호출 등으로 폭넓게 제어 및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술까지 추가돼 음성으로 가전기기나 세대 내부 시스템을 컨트롤 할 수 있다.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바이러스와 미세먼지 등을 잡는 공기청정 시스템 도입도 각광을 받고 있다. 오염된 공기를 정화시켜 공기질에 따라 자동 운전되는 클린에어시스템을 적용하거나 단지 구역을 구분해 공기를 정화해주거나 나쁜 공기 유입을 차단해 주는 설계를 구축하는 단지도 늘고 있다.

이렇게 첨단 스마트 시스템을 도입한 단지는 입주민 편의성을 높이며 청약시장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전남 순천에서 공급된 ‘한화 포레나 순천’의 경우 스마트 원패드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첨단 시스템 적용이 알려지며 1순위 청약에서 평균 48.1대 1의 높은 경쟁률로 마감됐다.

한달 뒤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에서 분양한 ‘별내자이 더 스타’ 역시 인공지능스피커와 연동해 IoT 생활가전 제어가 가능하고 외출시 음성을 통한 엘리베이터 호출 등이 가능한 ‘자이 AI 플랫폼’ 도입으로 주목을 받으며 1순위 청약에서 203대 1의 세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남 거창에서 6년 만에 최신 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브랜드 새아파트 공급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이달 분양할 예정인 ‘더샵 거창포르시엘’은 거창군 거창읍 가지리 1323-9번지 일원에 지하 2층~ 지상 최대 27층 7개동, 전용면적 66·84·109㎡ 총 469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타입별로는 ▲66㎡ 42세대 ▲84㎡ 391세대 ▲109㎡ 36세대다.

더샵 거창포르시엘에는 포스코건설의 스마트기술 브랜드 ‘아이큐텍(AiQ TECH)’이 적용된다. 아이큐텍은 인공지능 AI에 지능지수(IQ)와 감성지수(EQ)를 융합한 기술로, 더샵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카카오톡, 통신사, 삼성전자 등과 연동해 편리(AiQ Convenience), 안전(AiQ Safety), 건강(AiQ Health)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편리(AiQ Convenience)기술인 홈제어 시스템은 음성은 물론 카톡, 티맵(T-map)으로 조명과 난방, 환기 등을 제어할 수 있으며 택배도착 여부나 에너지 사용량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AiQ 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세대기기제어 및 정보확인이 가능하며, 공동현관 출입 자동인식과 방문차량 예약 시스템도 가능하다.

더샵 거창포르시엘에 적용되는 안전(AiQ Safety)기술은 통합보안기술로, 단지 출입부터 가구 출입까지 단계별 3선 보안체계를 구축한 `더샵 지키me` 서비스를 비롯해 승강기내 범죄예방에 최적화된 승강기 안전시스템, 지하주차장 비상벨 서비스, 우리집 앞 안심 서비스, 자녀 안전 시스템 등이 도입된다.

마지막으로 건강(AiQ Health)기술은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고 입주민의 건강한 주거환경을 높여주는 시스템으로, 실시간으로 세대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대기전략차단 시스템, 웰컴라이팅 시스템 등을 통해 불필요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승강기 미 운행시 UV-C LED살균조명을 통해 미세한 바이러스 및 세균을 제거해준다.

더샵 거창포르시엘 분양 관계자는 “입주민의 주거편의성 및 쾌적성을 높이고 거창을 대표하는 명품단지를 만들기 위해 포스코건설의 스마트 기술인 ‘아이큐텍(AiQ TECH)’를 적극 도입했다”며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이 중요해지는 만큼 최첨단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홈 아파트인 더샵 거창포르시엘도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더샵 거창포르시엘의 견본주택은 거창군 거창읍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