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시민참여예산제 실시…사업제안 및 예산 심의

[이투뉴스]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는 사업예산 운영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참여예산제’를 도입, 시민소통 강화 및 예산의 민주성 확대에 나선다고 밝혔다.

2022년 예산에 반영되는 시민참여예산제의 대상사업은 집단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시민 인식개선 사업과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증가를 위한 시민참여 사업 등이다.

▲서울에너지공사의 시민참여예산제 포스터.
▲서울에너지공사의 시민참여예산제 포스터.

올해 공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시민참여예산 제안에 대한 시민 접근성 및 참여를 늘리기 위해 공사 홈페이지에서 제안서 접수하는 한편 ‘참여예산 제안하면 선물이 와르르’ 온라인 행사를 진행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공사 홈페이지 시민참여예산제 게시판 (https://www.i-se.co.kr/service11)에 접속해 제안서를 작성하면 된다. 또한 제안자 중 추첨을 통하여 태양광 랜턴을 비롯한 공기청정기 등 소정의 선물을 지급할 예정이다.

접수된 제안은 적격성을 검토한 후 시민위원회와 공사 사업부서가 함께 ‘제안사업 심사위원회(가칭)’를 열어 제안사업을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이후 선정된 사업은 이사회 의결을 거쳐 2022년도 공사 예산에 반영된다.

시민예산참여제도로 편성된 사업은 매분기 시민위원회 회의 및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과 진행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공사는 시민참여예산제 운영의 미비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중식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시민참여예산제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미래 에너지 가치를 선도하는 친환경에너지 공기업을 달성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에너지공사는 지난해 시민위원회 제안서를 수렴해 ▶공동주택 노후 난방배관 교체 사업 ▶시민과 함께 스마트하게 걷고 나눔 활동 등 4억원의 예산을 반영해 사업을 펼치고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