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성 제고 및 충실한 이해관계자 기대사항 반영

▲S-OIL 본사 사옥.
▲S-OIL 본사 사옥.

[이투뉴스] S-OIL(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은 사내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위원회를 신설했다고 12일 밝혔다. ESG위원회는 S-OIL의 환경·사회·지배구조 기본정책 및 로드맵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통합관리할 계획이다.

ESG위원회는 최고경영자(CEO) 산하기구로 전략관리총괄사장이 위원장을 맡고 경영전략본부장, 관리·대외부문장, 안전환경부문장, 공장혁신·조정부문장, 회계담당임원(Treasurer), 준법지원인 등 6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매 분기마다 정례회의를 통해 ESG경영에 대한 논의, 심의를 실시한다.

S-OIL 관계자는 이번 ESG위원회 출범이 “현장부서의 참여와 유관부서 간 유기적인 협력을 위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ESG위원회에서 논의된 사항은 이사회에 보고돼 CEO의 책임경영을 강화할 전망이다. 또 ESG위원회를 통해 투명성을 제고하고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을 경영활동에 충실히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S-OIL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주관한 ESG평가에서 2011년 이후 우수기업상을 8회나 수상하는 등 ESG경영능력을 인정받아왔다. 또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J)에서도 2010년부터 11년 연속 월드기업에 선정됐다. 오일가스 산업부문에서 11년 연속 선정된 기업은 아시아 정유사 중 S-OIL이 유일하다.

특히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2년부터 전사적인 탄소경영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온산공장 연료의 LNG 전환, 해외 CDM(청정개발체제)사업 투자, 2050년까지 탄소배출 넷제로 달성을 위한 ‘그린비전 2050’을 수립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