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목표 대비 13.7%p 높여…10년 간 사업비 8조원

[이투뉴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가 203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35.7%로 높이고 향후 10년간 8조원을 투입키로 했다.

인천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를 대폭 상향하는 내용의 확대 계획을 수립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늘려 인천형 그린뉴딜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저탄소·친환경 그린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계획에서 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수소산업과 추진 13년 만에 정상궤도에 진입한 해상풍력발전 전망을 반영했으며, 시민참여를 통해 태양광발전 보급도 확대하기로 했다. 민간 주도로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되, 시는 발전사업 인허가 등 행정절차 이행 및 주민수용성 확보에 집중한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지표도 관내 발전량 40%만 지역 내에서 소비하는 점을 고려해 전체 인천시 발전량 기준이 아닌 전력소비량을 기준으로 산정했다.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2030년 보급 목표를 22%에서 35.7%로 13.7%p 상향 설정했다. 2018년 수립했던 기존 계획의 한계를 보완하고,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장기에너지 전망 등 변화된 정부정책과 전망을 반영해 공격적으로 목표를 높였다.

인천시는 이번 계획에서 수소, 풍력, 태양광 등 분야별 추진전략과 함께 전략별 세부 과제를 마련할 방침이다. 우선 인천형 수소발전체계를 구축한다. 수소생산클러스터를 통한 광역권 수소경제를 견인하고, 분산형 블루수소 전원체계로 석탄화력 조기폐쇄 기반을 다진다. 수소마을기업을 통해 지역상생발전을 실현하고 생활 속 연료전지를 보급해 생활밀착형 수소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풍력자원을 활용해 해상풍력단지도 조성한다. 이를 위해 용유·무의도 인근 해상과 옹진군 굴업도에 지역상생발전과 연계하는 600MW급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하며, 어민과 상생하는 친환경 개발 협의체도 운영한다.

시민과 함께하는 태양광발전도 추진한다. 인천시는 태양광으로 발생하는 이익을 공동체와 나누는 공유형 태양광과 조합형태 법인을 구성해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고, 이익을 조합원에게 배분하는 시민 주도 시장형 태양광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인천시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기관 및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신재생에너지 자문단으로부터 보급 목표 및 전략에 대한 자문을 받아 계획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밝혔다. 

유준호 인천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인천시는 다수의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한 발전소와 항만, 산업단지 등으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대한 시민 수요가 높은 도시”라며 “보급 목표를 공격적으로 상향한 만큼 연차별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영흥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