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열병합 노동조합 및 찬성단체 산업부에서 허가요구 시위

▲대전열병합발전 노동조합 및 한국노총 대전지역본부, 친환경전환찬성연대 등 대전열병합발전소 현대화사업에 찬성하는 단체들이 정부세종청사 산업자원부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대전열병합발전 노동조합 및 한국노총 대전지역본부, 친환경전환찬성연대 등 대전열병합발전소 현대화사업에 찬성하는 단체들이 정부세종청사 산업자원부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투뉴스] 대전지역의 노후 열병합발전소 개체를 둘러싼 논란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증설을 반대하는 지역주민의 민원이 계속되자, 찬성 측이 산업부에서 시위에 나서는 등 세력대결 양상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열병합발전 노동조합과 한국노총 화학연맹 대전지역본부, 대전열병합발전 친환경찬성연대는 21일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대전열병합발전이 제출한 사업변경허가에 대한 조속한 승인을 요구하는 시위를 가졌다.

이날 시위는 대전열병합발전이 기존의 낡은 공급설비(전기-113MW, 열-367Gcal/h)를 495MW 규모의 천연가스 열병합발전설비(열 303Gcal/h)로 개체하는 내용의 변경허가를 신청하자, 일부 주민과 정치권이 나서 반대한데 따른 대응 차원에서 이뤄졌다.

이정선 노조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대전열병합은 지난 25년 동안 지역난방과 산업단지 증기를 공급하는 지역의 에너지 허브 역할을 충실히 수행,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에 앞장서 왔다”고 역설했다. 더불어 “노후 열병합발전소의 설비현대화는 환경개선, 설비개선, 안정적인 열공급을 위해 절실한 당면과제”라며 정부의 빠른 의사결정을 촉구했다.

집회에 참여한 한국노총 화학연맹 대전지역본부 김기홍 사무국장 역시 “코로나시대를 맞아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기기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이 관건”이라며 “노후시설을 교체하기 위한 친환경 천연가스발전의 대규모 투자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 지방선거 등 정치적 이해관계에 매몰된 현실에 안타까움을 표시하며, 관련 정치인의 정치적 선동을 멈춰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대전열병합 관계자는 설비현대화가 되면 최신 환경기술을 적용해 현재보다 오염물질 배출을 더 줄일 수 있다고 자신했다. 발전용량 증가는 가스복합발전이 효율이 높아짐에 따른 기술적 진보에 따른 것으로, 특히 수도권에서는 이미 500MW급 발전기 40∼50기가 아무런 환경문제 없이 가동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한 시위참가자는 “정말 환경개선을 요구한다면 환경개선에 걸맞는 설비를 도입하는지를 확인하고 검증해야지, 오히려 대전열병합을 도시 외곽으로 이전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다른 목적이 있는 게 아닌가”라며 반대하는 일부 환경·지역 단체의 행동에 우려를 표명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