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에너지, SK텔레콤, 그린이엔에스, 지구루 MOU
소비자 사생활 보호 및 가스 검침원 작업환경 개선

▲(왼쪽부터) 이숙희 그린이엔에스 대표, 신용식 SK텔레콤 Co.장, 김형순 해양에너지 대표, 김동섭 지구루 대표가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며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숙희 그린이엔에스 대표, 신용식 SK텔레콤 Co.장, 김형순 해양에너지 대표, 김동섭 지구루 대표가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며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가스사고 없는 안전도시를 선도하는 해양에너지(대표 김형순)는 26일 광주 홀리데인호텔에서 SK텔레콤, 그린이엔에스, 지구루와 가스 AMI 시스템 개발 및 구축 협력을 위한 다자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광주형 AI 그린 뉴딜, 빅데이터 수집 및 사회돌봄서비스 제공 기반 구축을 위한 일환으로 이뤄졌다. 행사에는 김형순 해양에너지 대표, 신용식 SK텔레콤 Co.장, 이숙희 그린이엔에스 대표, 김동섭 지구루 대표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해양에너지는 가스미터 기술 솔루션 제공과 개발 모델 설치 및 실증, SK텔레콤은 무선통신 인프라 제공, 그린이엔에스는 원격검침 무선모뎀 개발과 제작, 지구루는 보안솔루션과 보안 소프트웨어 개발의 역할을 맡는다.

이들은 최첨단 원격검침 기술과 국가에서 인증한 보안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소비자 사생활 보호, 가스 검침원 작업환경 개선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에 실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스 AMI 시스템은 한전에서 실증을 완료한 암호모듈 검증(KCMVP) 보안을 적용해 보안성을 향상시키고, USIM 방식이 아닌 내장 타입의 SoC(System-On-Chip) 방식으로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출 예정이다. 아울러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통신기술을 접목시켜 데이터 통신의 무결성을 확보한다.

김형순 해양에너지 사장은 “글로벌 기업 및 우수한 기술을 갖춘 지역 중소기업들과 함께 국내 가스미터 보안기술의 발전을 위해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보안기술과 원격검침 인프라는 국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인 만큼 전국적으로 보급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양해각서 체결이 국가 에너지 인프라 산업의 발전과 국민을 위한 새로운 에너지 서비스산업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스템 개발에 참여하는 SK텔레콤은 네트워크 무선기술 및 서비스 인프라를 갖추고 있고, 그린이엔에스는 정밀 계측장비와 데이터 수집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제조하는 광주지역 유망 벤처기업이다. 지구루는 나주 강소연구개발특구 제1호 한국전력공사 연구소 기업으로써 보안솔루션과 AMI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