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공사, 2차전지·4차산업혁명 원료광물 확보 우대

[이투뉴스]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 황규연)는 1일 해외자원개발 활성화를 위해 종합민간지원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로 위축된 해외자원개발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광물공사는 해외자원개발 활성화를 위해 올해 지난해보다 117% 늘어난 26억원의 예산을 관련 지원사업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기술지원사업은 민간의 자원개발 투자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광물공사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지원하는 것으로, 2017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사업발굴부터 개발·생산에 이르는 3개 분야 7개 서비스(매칭서비스, 인큐베이팅탐사, 문헌검토, 해외조사사업, 기술인프라구축, 기술컨설팅, 민간기술교육)에 지원금을 투입한다.

특히 신산업 변화에 따른 정부정책 및 민간수요를 반영해 니켈, 코발트, 리튬, 망간 등 2차전지 원료광물 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 원료광물인 희유금속 및 핵심광물 탐사업체에 대해 우대하기로 했다. 또 불확실한 자원개발여건으로 탐사에 나서기 어려운 민간기업을 위해 해외조사사업에 필요한 선급금을 기존 50%에서 70%로 확대지급해 초기 비용부담을 덜어주고, 국내자원개발 서비스기업과 동반진출할 경우에는 보조율을 우대한다.

아울러 민간의 자원개발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플랫폼(KORES MinEdu)을 운영해 기업별 맞춤교육과정, 선진 실무기술 습득과정 등을 교육해 민간기업의 자원개발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힘쓸 계획이다.

황규연 광물공사 사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우리 민간기업이 해외자원개발 진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매칭서비스나 인큐베이팅탐사와 같은 능동적 기술지원을 통해 공공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