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탄소정책실·물관리정책실 등 기능 중심의 실체계로 개편
기후변화·탄소중립에 정책역량 집중, 물관리정책간 연계강화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시대적 과제로 부각된 탄소중립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환경부 조직을 전면 개편했다. ‘2050 탄소중립’ 실현 의지를 담아 탄소중립 이행체계로 조직을 재구성한 것이 핵심이다.

아울러 집중호우와 같은 기상이변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수량·수질·수생태 분야 등 물 관련 정책을 효과적으로 통합 추진하기 위해 물 정책 총괄 기능을 키우는 한편 연계성도 강화했다.

우선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정책을 총괄 수행하는 기후탄소정책실을 신설한다. 기후탄소정책실은 기존 생활환경정책실과 자연환경정책실을 통합한 것으로, 하부조직으로 업무 연관성이 높은 기후변화정책관, 녹색전환정책관, 대기환경정책관을 편제한다.

또 탄소국경세 논의 등 국제동향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기후변화 관련 국제업무를 전담하는 기후변화국제협력팀을 탄소정책실 아래에 신설한다. 다만 기존 기획조정실 산하의 갈등조정팀을 폐지했다.

환경부는 기후탄소정책실을 중심으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2050년 탄소중립 미래상을 고려해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다시 수립, 이를 바탕으로 연내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해 유엔에 제출할 예정이다.

녹색금융 제도화 등 녹색산업 육성, 무공해차 보급 확대 등 탄소중립 핵심 성과창출에도 박차를 가한다. 여기에 G20 환경장관회의(7월, 이탈리아 나폴리) 등을 계기로 국제사회와의 협업을 강화하는 한편 2023년 개최 예정인 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국내 유치를 추진키로 했다.

물 관련 정책의 일관성 있는 추진과 차질 없는 홍수기 대응을 위해 물관리정책실도 신설한다.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물 3국(물통합정책국, 물환경정책국, 수자원정책국)은 물관리정책실 아래 정책관으로 편제된다.

환경부는 물관리정책실 출범을 계기로 물 관련 정책들을 유기적으로 연계 추진하는 한편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하고 깨끗한 물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가물관리기본계획(6월 확정 예정) 이행을 위해 국민체감형 과제를 발굴하고, 댐주변 ‘재생에너지 100%(RE100) 산단 조성’ 등 물 분야 탄소중립 정책도 강화한다.

다른 부문과 업무 내용과 성격이 달라 독립적인 업무 수행이 필요한 자연보전, 자원순환, 환경보건 부문은 차관 직속의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환경보건국으로 개편한다. 환경부는 생태계 보전, 신재생에너지 확대, 순환경제 구현, 환경보건 및 화학 안전망 구축 등 주요 과제를 착실히 이행하는 한편 국별로 담당 책임실장을 지정해 실국간의 정책을 조율하는 등 관련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탄소중립 이행 주무부처로서 시대적 소명을 완수하기 위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핵심 기능을 실체계로 묶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체계화된 물관리 조직을 기반으로 통합 물관리 성과를 조기에 창출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