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시의회의장 반대성명 이어 시민단체 대책委 출범
“공공재인 도시가스가 투기자본 이윤 위한 매물” 반발

▲광주지역 9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대책위원회가 광주시청 앞에서 출범과 함께 맥쿼리의 도시가스사 인수저지에 나설 것을 선포하고 있다.
▲광주지역 9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대책위원회가 광주시청 앞에서 출범과 함께 맥쿼리의 도시가스사 인수저지에 나설 것을 선포하고 있다.

[이투뉴스] 사모펀드나 투기자본의 도시가스사 인수를 저지하려는 지자체와 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다. 공공재인 도시가스가 투기자본 이윤을 위한 매물로 거래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크다. 지역주민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도시가스사가 이윤만을 좇는 자본에 매각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는 양상이다.

맥쿼리자산운용이 국내 사모펀드(PEF) 글랜우드PE가 보유한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 지분 100%를 인수하는 협상이 막바지 단계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에 소용돌이가 휘몰아치고 있다. 해양에너지는 광주시 전역과 전남 일부지역, 서라벌도시가스는 경북 경주시와 영천시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 매각은 약 8200억원 규모로 협상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동안 도시가스사 매각 사례 가운데 최고가로, 이대로 매각이 이뤄지면 글랜우드PE는 2년여만에 2000억원 규모의 투자차액을 거두게 된다. 도시가스사가 자본을 이용한 투기장이 된다는 비난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이런 상황에서 해양에너지가 공급권역인 광주광역시와 시의회가 공식적으로 성명서를 내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한데 이어 지역 시민단체가 공동전선을 구축하며 저지에 나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은 1일 공동으로 성명서를 내 해양에너지를 둘러싼 사모펀드 간 매각 협상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따르면 도시가스 사업은 필수 공공재 성격으로서 시민의 공공요금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해양에너지는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광주시민에 의해 성장한 회사라고 해도 무방하다는 점에서 지속가능성과 경쟁력을 확보해 시민들에게 적정 가격과 안정적인 공급이 이뤄지려면 에너지 전문기업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글랜우드PE가 인수한 지 3년도 되지 않아 시민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도시가스사 매각을 위해 맥쿼리자산운용과 협상을 벌이면서 자본과 이윤 측면에만 초점을 맞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사회와 소통 및 공감대 형성이 전제되지 않은 공공재 거래는 수용할 수 없다는 의미다.

시의원도 공개석상에서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원은 광주 제2순환민자도로 1구간 사업에서 시를 농락하고 지원금을 챙겨 시민의 혈세를 낭비했던 장본인인 맥쿼리자산운용의 해양에너지 인수 시도는 광주 제2순환도로 운영 과정을 볼 때 이용자인 시민 편익이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다며 해양에너지 인수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광주지역 시민단체들도 투기자본 맥쿼리의 도시가스사 인수는 절대 안된다며 저지투쟁에 나섰다. 이들은 2일 광주시청 앞에서 '투기 자본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 저지와 도시가스 요금 인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재 통제를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해양에너지 인수 저지 대책위에는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민주노총 광주본부, 정의당 광주시당, 진보당 광주시당, 참여자치21, 경실련, 전국 아파트연합회 광주시회 등 9개 단체가 참여했다.

이들은 공공재인 도시가스가 어떤 규제 장치도 없이 투기자본의 이윤을 위한 매물로 거래되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지난해 미국 텍사스 정전사태로 공공재가 민간기업의 이윤을 위한 도구로 이용될 때 어떤 사태가 빚어지는지를 드러냈다고 강조했다.

특히 맥쿼리자산운용은 이미 제2순환도로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이익만을 추구하는 투기자본이 어떻게 시민들에게 막대한 손해를 끼칠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자회사에서 높은 이율로 자금을 빌려와 상환을 명목으로 이익을 챙기는 것은 물론이고, 시민들에게 요금부담을 전가하고 이윤 극대화를 위해 노동자 외주화에 나서 고용 환경을 악화시켰다는 지적이다.

대책위는 각계각층의 힘을 모아 해양에너지 매각을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면서 도시가스요금의 적정성 여부도 광주시와 시의회가 면밀히 검토해줄 것을 촉구했다.

해양에너지 인수 저지 대책위의 구성원인 '참여자치21' 관계자는 시민들의 인간다운 삶이 부도덕한 자본의 손아귀에서 놀아나게 해서는 절대 안 된다면서 시민의 생존과 삶의 질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도시가스 공급회사는 시민자산화를 통해 시민들이 낸 가스요금이 다시 시민의 주머니로 들어오는 선순환 경제를 만들어 관리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사모펀드와 자산운용 등 투기자본의 도시가스사 인수를 둘러싸고 지자체와 시민단체가 저지 공동전선을 구축하고, 정치권까지 가세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그 파장이 성사여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