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MBC 방송토론, 환경단체 및 정치권에선 반대의사 여전
전문가집단 “에너지효율 및 탄소중립 달성 위해선 꼭 필요”

[이투뉴스] 논란이 큰 대전지역 열병합발전소 증설을 둘러싸고 방송토론이 벌어져 찬성 측과 반대 측이 팽팽한 대립을 지속했다. 한쪽에선 에너지효율 개선 및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선 집단에너지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인 반면 반대 측에선 과도하게 설비를 증설할 경우 주민들의 건강피해가 우려된다며 기존용량 수준으로 축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전MBC는 13일 시사토론 프로그램인 ‘노정렬의 시시각각’을 통해 대전열병합발전 증설논란에 대한 찬반토론을 가졌다. 이날 토론에는 우충식 한국집단에너지협회 본부장, 임용훈 숙명여대 기계시스템학과 교수, 박은영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김윤기 정의당 유성구위원장이 참여해 열병합발전소 증설을 둘러싸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들은 이날 토론방송에서 대전열병합발전소의 증설과 관련한 규모와 타당성을 비롯해 주민들이 우려하는 환경오염 문제, 연료전환에 따른 LNG의 친환경성 여부 등에 대해 조목조목 자신들의 주장을 펼쳤다.  

먼저 우충식 본부장은 노후 집단에너지설비 개체공사는 수도권의 평촌과 부천에서 성공적으로 이뤄졌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발전용량이 늘더라도 대기오염물질이 감소해 오히려 환경이 개선된다고 강조했다. 주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 역시 대전열병합발전이 여타 발전소 용량대비 낮은 수준으로 운영할 계획인 만큼 오염물질 배출이 더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기에 타지역에서 SRF(폐기물 고형연료) 열병합발전소가 대기배출물질이 법정기준 보다 적게 나오고, 우드팻릿 사용발전소 역시 LNG로 바꾸는 등 성공적인 연료전환 사례를 들었다. 특히 대부분의 사례에서 전기생산 용량이 증가했지만, 오염물질 배출은 오히려 감소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집단에너지 사업은 가정과 공장 등에 반드시 필요한 우리와 매우 밀접한 생활 속의 에너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우충식 본부장이 제시한 노후 열병합발전소 개체 사례 및 오염물질 배출 현황.
▲우충식 본부장이 제시한 노후 열병합발전소 개체 사례 및 오염물질 배출 현황.

전문가 패널로 참석한 임용훈 교수는 전력이나 에너지시장은 안보와도 직결된 것으로, 한국은 외부와 단절된 섬 국가로 볼 수 있는 만큼 독자적인 에너지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하는 중으로, 현재는 국내 그리드에서 전기를 공급받고 있지만 향후 각 지역에서 필요한 에너지는 지역에서 생산해 소비를 해결하는 구조로 바뀌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박은영 사무처장은 대전시의 6차 전력수급계획에 맞는 전력자립도 확대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조율하는 정책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전시가 균형 있는 에너지 자립계획을 수립해 재생에너지 비율을 확대하는 등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데 고민 없이 민간 사업자에게 떠넘기는 모양새라고 반대의사를 전했다.

김윤기 위원장 역시 노후설비 교체에는 동의하나, 환경오염물질 증가 부분에 대한 문제와 주민들의 건강권에 대한 문제는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전열병합발전의 현재 설비용량대로 교체하고, 적자가 계속 날 수밖에 없다면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대전시에서 공영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전열병합발전은 지난 3월 낡은 집단에너지설비(전기-113MW, 열-367Gcal/h)를 495MW급(열-303Gcal/h) 천연가스 열병합발전설비로 개체하기 위해 변경허가를 산업부에 신청한 바 있다. 하지만 일부 주민 및 반대투쟁위의 반대로 전기위원회가 결정을 미루고 있어 노후설비 현대화 공사가 아직 불투명한 상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