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업-유통산업 융합인재 양성 기여”

LPG산업 사업환경 변화 가속…기능 전문화·물류 효율화 필요
가스판매조합연합회 기업부설연구소와 산·학 네트워크 구축

[이투뉴스] 전국 7500여 LPG판매사업자의 구심체인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회장 김임용)는 지난 5월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LPG판매업이 유통산업의 한 분야라는 점에서 산·학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도다. LPG판매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유통산업과 융합한 전문인력이 필요하다는 셈법이 맞아떨어진 결과다.   

LPG산업을 둘러싼 사업환경이 빠르게 바뀌면서 유통구조개선은 지상과제로 떠올랐고, 이를 위한 유통 부문의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산·학 협력네트워크로 이어지게 한 배경에는 박노현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유통산업학과 주임교수가 있다.
 
“LPG판매업은 소비자에게 가스 판매와 함께 안전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 사업입니다.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의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된 대표적인 소상공인 업종으로, 사실상 유통산업 분야에 해당합니다.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급변하고 있으며, 정부의 탄소중립 및 에너지전환에 따라 LPG산업의 사업환경 변화도 한층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LPG판매업계도 유통구조개선을 위한 기능 전문화, 시스템 구축, 물류 효율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적시한 박노현 교수는 원격교육 등을 통해 LPG판매업과 유통산업의 융합인재 양성과 자기계발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한다. 21세기 무한경쟁 시대에 다양화·전문화라는 새로운 변화에 직면한 상황에서 LPG판매업이 도태되지 않고, 지속성장을 꾀하기 위해서는 사업자와 종사자들이 끊임없는 자기계발로 역량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 회원인 LPG판매업 종사자들에게 원격교육을 통한 석사학위 취득의 기회를 제공해 각각의 역량을 높이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이 도시·부동산·유통협동학과를 통해 유통학 박사과정도 운영하고 있어 산업대학원의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유통학 박사를 다수 배출했죠. 현재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의 황병조 팀장이 산업대학원 석사과정을 거쳐 유통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앞으로 배출되는 LPG판매업과 유통산업의 융합인재가 LPG산업의 지속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에 대해 묻자 온라인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전문지식을 습득해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전문교육의 산실이라는 설명이 이어졌다. 수요자 중심의 전문교육을 통해 국가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전문인력을 양성하려는 목적으로 2002년 설립됐다. 이후 석사학위 과정을 통해 1000여명의 전문인력이 배출돼 각 산업 분야에서 지도적 역할을 맡고 있으며, 현재 스포츠산업학과, 부동산·자산관리학과, 유통산업학과,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등 4개 전공과정에서 150여명이 재학 중이다.

유통산업학과라는 명칭이 생소하다고 하자 박 교수는 국내 최초의 온라인 유통산업학과로서, 유통전문 교수진의 체계화되고 특화된 커리큘럼에 따라 실무와 이론에 능통한 新유통 스페셜리스트를 배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랜차이즈 등 창업 인큐베이팅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와 더불어 이론과 실무가 겸비된 과제수행을 통해 현업에서 유통산업의 핵심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질을 배양한다는 것이다.

과목 특성에 따라 매주 금요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며, 유통산업연구모임과 해외연수, 기업 견학 등 다양한 특전을 통해 유통산업의 분업화·기능화에 필요한 고도의 전문지식을 갖춘 유통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은 2021학년도 후기 신입생을 모집 중으로, 1차와 2차에 이어 6월 28일부터 7월 5일까지 3차 원서를 접수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 임직원 및 회원을 대상으로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등 다방면으로 산·학 협력체계를 공고히 다져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석사과정 수업료의 30%를 매학기 장학금으로 지원하는 등 LPG판매업과 유통산업의 융합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난 5월 LPG산업 유통·안전·R&D 분야를 전문적으로 조사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 기업부설연구소가 정부 승인을 받아 본격적으로 가동에 들어간 것을 알고 있다는 박노현 교수는 교육뿐만 아니라 기술개발, 조사연구에도 산·학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해 소상공인인 LPG판매업의 경쟁력 제고에 일조하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