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산난방협의회 등 4개 단체 지역 국회의원 사무실 앞서 항의
“정부정책과 다른 의견, 환경개선 위해서라도 설비개체 필요”

▲둔산지역난방협의회를 비롯한 4개 단체가 대전열병합발전 현대화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박영순 국회의원 사무실을 찾아 항의하고 있다.
▲둔산지역난방협의회를 비롯한 4개 단체가 대전열병합발전 현대화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박영순 국회의원 사무실을 찾아 항의하고 있다.

[이투뉴스] 둔산지역난방협의회를 비롯한 관련 단체 4곳이 대전열병합발전 개체에 반대의견을 표명한 지역 국회의원을 찾아 “환경개선을 위해선 설비개체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현대화 찬성집회를 열었다. 최근 지역 정치권이 나서 대전열병합발전 증설에 부정적 입장이 표명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지난달 30일 둔산지역난방협의회와 대전열병합발전 노조, 대전노동조합발전회, 대전열병합 친환경발전찬성연대는 박영순 국회의원(대덕구, 민주당) 사무실 앞에서 집회를 열어 열병합발전소 반대 활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강평구 둔산지역난방협의회 회장은 대전열병합 설비개체에 대한 박영순 의원의 반대가 지역과 환경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강 회장은 “아파트와 공장의 에너지사용은 늘어나는 것이 당연한 이치인데 총량을 고려하지 않고 열병합발전소 배출만 늘리면 안된다고 하는 것은 억지논리”라며 “이런 논리라면 정부기관이나 기업을 유치하려는 정책은 당장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진석 대전노동조합발전회 의장은 박영순의원이 반대 이유로 주장한 “주민 건강 문제 및 낮은 가동률, 증설 시 특혜 의혹이 있을 수 있다”라는 주장에 대해 사실관계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질타했다. 정부가 석탄발전을 줄이고 친환경발전을 늘리는 정책방향을 설정한 상황에서 집권여당 국회의원이 정부정책과 전혀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 발언에 나선 이정선 대전열병합발전 노조위원장 역시 “기술 진보에 따라 전기생산이 늘기 때문에 발전용량 증가는 오히려 긍정적으로 봐야 함에도 일각에서 증설로만 바라보고 있다는 점은 큰 문제”라도 말했다. 이어 “한국지역난방공사 청주지사도 60MW에서 300MW로 허가를 받아 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며, 가스터빈은 전력수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지만 기존 설비는 이미 효율이 낮아 퇴출대상” 이라고 개체 불가피성을 역설했다.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도 문제를 해결해야 할 국회의원이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채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한 주민은“찬성과 반대 측의 조율하면서 대안을 마련해야 할 정치권마저 표에 매달려 갈등조장에 앞장서는 것이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