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발전협의회, ESG경영 걸맞는 상생 요구

▲정우식 재생에너지발전협의회 사무총장이 현대오일뱅크 관계자에게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정우식 재생에너지발전협의회 사무총장이 현대오일뱅크 관계자에게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이투뉴스] 정부가 이달부터 자동차용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혼합하는 신재생에너지연료 혼합의무비율(RFS)을 기존 3.0%에서 3.5%로 상향하고, 3년마다 0.5%p씩 단계적으로 확대해 2030년 5.0% 도달하기로 목표를 정하면서 바이오디젤업계가 들썩인다. 확실한 발표는 나오지 않았지만 현대오일뱅크가 대산공장 부지에 바이오디젤 생산설비를 구축하기로 했다는 풍문이 돌면서 관련업계가 사업철회를 적극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는 6일 현대오일뱅크를 방문해 회사가 추진하는 바이오디젤사업의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했다. 재생에너지협의회는 국내 태양광, 풍력, 태양열, 바이오에너지, 수력 등 재생에너지산업 협·단체가 모인 협의체다.

협의회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한국바이오에너지협회와 바이오디젤업계는 현대오일뱅크 및 지주회사인 현대중공업 관계자에게 여러차례 탄원서를 보내 바이오디젤공장 건설에 대한 반대입장을 표명해왔다.

바이오에너지협회는 “현대오일뱅크의 바이오디젤 생산설비 건설은 환경개선에 역행하는 중복투자로, 현 바이오디젤업계 종사자의 일자리를 빼앗고 현대그룹이 추구하는 ESG경영과도 상반되는 일”이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움직임에도 현대오일뱅크는 대산공장 바이오디젤설비 구축계획에 대해 가타부타 어떤 의견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이 날 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재생에너지의 사회적 비용을 고려할 경우 기존 바이오디젤 생산규모로도 정부가 계획한 혼합비율 5.0%를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대기업의 사업참여로 기존 산업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며 현대오일뱅크의 바이오디젤 사업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또 2010년 전국적으로 23개에 달하던 바이오디젤 생산업체들이 현재 7개사만 남았을 정도로 경영애로를 겪어왔다며, 정부의 바이오디젤 직접생산 권유를 수용하지 않았던 정유사가 바이오디젤 혼합비율이 상향되는 지금에 와서야 관련산업에 진출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협의회에 따르면 현재 국내 바이오디젤 생산규모는 132만5000㎘로, 2030년 정부목표인 바이오디젤 혼합비율 5.0%에 필요한 소요량 122만5000㎘를 감당하기에 충분한 양이다. 이는 기존 업체들의 꾸준한 설비 및 고용확대를 통한 결과다.

정우식 재생에너지발전협의회 사무총장은 “세계 어느나라도 혼합의무자인 정유사가 바이오디젤을 직접 생산·혼합·유통하는 사례는 없다”며 “현대는 바이오디젤 사업비용 1000억원을 돌려 바이오항공유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국회도 바이오디젤산업 생태계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 오일뱅크에 상생안 마련을 여러 차례 요구해왔다”며 “더 이상 감내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기 전에 현대는 기존 바이오디젤 생산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과감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