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시민단체 서울 상경 “인수 반대” 집단시위
정치권도 가세 ‘공공재 공공적 통제’ 강경투쟁 예고

▲6일 서울 종로구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앞에서 광주지역 시민단체 대책위원회가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6일 서울 종로구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앞에서 광주지역 시민대책위원회가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투뉴스]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가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 지분 100%를 인수하면서 새주인이 되려 하지만 가야 할 길이 험난하다.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이 합동으로 인수를 강력히 반대하며 투쟁의 강도를 한층 더 높이는 데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정치권까지 가세하면서 정상적인 행보를 낙관하기 어렵다.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는 지난달 15일 MKIF가 출자해 설립한 법인을 통해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 지분 100%를 7980억원에 인수하고, 7월에 인수 절차를 최종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었다.

특히 일반적인 사모펀드와 달리 2002년 설립된 MKIF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배당금을 투자자에게 지급하는 국내의 대표적 상장펀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펀드 내 다른 민자사업 프로젝트와 달리 도시가스 사업이 장기적이며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한다고 판단한다며 고객과 투자기업 임직원,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사업모델을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이런 바람과 달리 해당지역 분위기는 냉랭하다. 특히 광주지역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다.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은 지난달 2일 광주시청 앞에서 '투기자본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 저지와 도시가스 요금 인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며 기자회견을 가진 데 이어 6일 서울 종로구 맥쿼리 사무실 건물 앞에서 또 다시 집단시위를 벌이며 공공제 통제 강화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과 시위에는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민주노총 광주본부, 공공연대노동조합, 정의당 광주시당, 진보당 광주시당, 참여자치21, 경실련, 전국 아파트연합회 광주시회 등 광주지역 모든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정치권에서도 광주에 지역구를 둔 조오섭, 이형석,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참석해 뜻을 같이 했다.

시민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에 강력히 반대하며 강경투쟁을 이어갈 것임을 천명했다.

무엇보다 맥쿼리가 도시가스요금 체계를 고려할 때 지역주민들이 우려하는 급격한 요금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인수가 결정되자마자 해양에너지가 10.93%의 요금인상을 요구했다며 분노를 감추지 않았다. 해양에너지 경영진의 움직임이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와 무관하지 않다는 점에서 우려가 현실로 이어졌다는 판단이다.

맥쿼리가 투기자본이 아니라는 항변에 대해서도 직격탄을 날렸다. 최근 언론에 뜬 기사만 보더라도 코엔텍 특혜 논란, 마장 휴게소 운영 중단 과정에 나타난 논란에서 투기자본, 먹튀 자본으로서의 맥쿼리 모습을 쉽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시민대책위는 이런 상황에서 무자비하게 이윤만을 노리면서 스스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변하는 맥쿼리에게 광주 시민의 안위를 맡길 생각이 없다고 단언했다. 오히려 이번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를 계기로 정부와 정치권에 투기자본에 의해 시민들의 생존과 직결되는 필수적 공공재가 자유롭게 거래되는 것을 계속해서 방치하는 것이 합당한지를 되물었다. 공공적 통제 수단이 충분치 않은 상태에서 지역별 독점구조를 띠고 있는 우리 도시가스산업의 경우 예상되는 폐해가 더욱 크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에 대한 문제 제기가 민간자본의 이윤 극대화 수단으로 전락해 버린 필수적 공공재의 공공적 통제 방안을 정비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이런 공공재를 통해 획득된 이윤이 시민들의 공공적 이익을 위한 자산으로 되돌려질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앞으로 시민·노동단체 및 양심적인 국회의원들과의 연대를 통해 필수적 공공재가 공공에 의해 통제되고, 시민의 이익에 부합하게 운영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가 해양에너지의 새주인이 되는 행보가 그리 녹록지 않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