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에너지, K-스마트등대공장에 마이크로그리드 플랫폼 공급

▲에이치에너지 마이크로그리드 가상발전소 플랫폼
▲에이치에너지 마이크로그리드 가상발전소 플랫폼 개요도

[이투뉴스] ㈜에이치에너지는 제조업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을 위한 'K-스마트등대공장' 사업에 지능형 마이크로그리드 플랫폼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K-스마트등대공장은 세계경제포럼(WEF)의 글로벌 등대공장(Lighthouse Factory)을 벤치마킹한 정책사업이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디지털트윈 기술 등을 적용해 실시간 원격제어가 가능한 최고수준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사업에 에이치에너지는 신성이엔지와 자사 마이크로그리드 전력중개플랫폼인 '더쉐어(DERShare)'를 생산계획시스템(APS)과 연동시켜 사업장 실시간 전력 사용량을 분석한 뒤 태양광 발전량을 예측해 실시간으로 분산자원 운용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다수의 태양광과 ESS를 포함한 분산자원 통합운영으로 가상발전소(VPP) 운영 기본모델을 구현해 스마트공장의 에너지절감과 탄소중립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임성빈 에이치에너지 CTO는 "이번 K-스마트공장 에너지운영 최적화 솔루션은 기본요금을 고려한 최적화 ESS운전과 다중 분산자원을 활용한 수요사업장 에너지관리 올인원 모델”이라며 "특히 신성이엔지는 매전용 태양광 발전도 운영해 향후 전력 판매 및 수요 관리를 동시에 소규모 마이크로그리드 시험모델로서 VPP플랫폼을 한층 업그레이드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에이치에너지는 포스텍 오픈 이노베이션 빅데이터 센터(OIBC)와 태양광발전소 집합 자원의 발전량을 예측·입찰하는 '제 3회 빅데이터 경진대회’를 열고 있다. 태양광 발전예측과 분산 에너지자원 최적 운영을 위한 인공지능 플랫폼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 끊임없이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