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시민연대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고지서미확인 응답 78%는 요금 무관심

[이투뉴스] 전기요금 고지서를 확인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국민 10명중 8명(78%)은 요금자체가 궁금하지 않거나 적은 요금으로 부담이 없어 따로 고지서를 확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기요금 체계 개편여부(원가연동제) 인지 비율도 25%에 불과했다.

에너지시민연대가 이달 1일부터 11일까지 전국 13개 시·도 523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2.6%는 전기요금 고지서를 확인하며 그 이유는 '전기요금'(53.9%)과 '사용량 체크'(44.5%) 때문이다.

또 고지서에서 가장 주의깊게 보는 항목은 '전월 대비 사용량 비교'(83.8%)로 집계됐다. '요금책정 적정여부'나 '기후환경요금'을 살펴본다는 응답은 각각 2.0%, 0.5%에 그쳤다.

앞서 정부는 올해부터 전기요금 원가 변동분을 주기적으로 요금에 반영하는 연료비연동제와 전기료 고지서 환경요금 분리부과를 시행했다. 하지만 연동제는 2분기 연속 인상분을 반영하지 않고 있고, 대다수 공동주택(아파트)은 고지서에 환경요금을 별도표지하지 않고 있다.

이런 영향은 전기소비자인 국민의 무관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요금 고지서를 확인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17.4%)의 59.3%는 '고지서를 확인하지 않는 이유'를 묻는 별도 질의에 '궁금하지 않다'(59.3%)거나 '적은 요금으로 부담이 없어서'(18.7%)라고 답했다.

아울러 전체 응답자의 74.6%는 전기요금 체계 개편 인지 여부를 '모른다(미인지)'고 답변했다. 다만 개편된 전기료 체계로 친환경 저탄소 실청 필요성에 대한 인식 변화 여부에 대해선 74.6%가 긍정적 반응(인지)을 보였다.

에너지시민연대 측은 "원가연계형 전기료체계 개편의 취지와 내용에 대해 전 국민을 대상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며, 전 지구적 기후위기 해결을 위해 에너지절약과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