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인수 이미 완료, 논쟁 장기화 부정적 영향’ 판단
이용섭 시장 “적정요금 및 안정공급 제도적 장치 마련”

[이투뉴스] 지역 여론의 반발에 주춤하던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의 도시가스사 인수가 새로운 국면에 들어섰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맥쿼리가 광주지역과 경북지역 도시가스사인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 지분 100%를  7951억원에 인수하는 절차를 완료했으나 여전히 시민단체 등 여론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이용섭 광주시장이 20일 직접 도시가스 적정가격·안정공급 제도적 장치 마련을 약속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 6월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 소식이 전해지자 곧바로 광주시장과 광주시의회 의장이 공동으로 성명서를 내 도시가스사의 사모펀드 간 매각 협상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직격탄을 날린 것과는 온도차가 크다.

도시가스 등 공공재에 대한 양도·양수의 경우 시·도지사의 인가를 받도록 산업통상자원부에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을 요청한데다 이미 법적으로 아무 문제없이 지분 인수가 확정된 만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논쟁이 지역경제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로 해석된다.

특히 현행 제도에서도 광주시가 도시가스 요금 결정권을 보유한 만큼 일각에서 우려하는 맥쿼리 측의 일방적인 요금 인상 등은 성사되기 어렵다는 판단도 더해진 것으로 보인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자리에서 "지역사회와 공감대 없이 해양에너지 인수가 이뤄진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면서 "가스요금 인상, 경영 부실화, 직원고용 등 지역사회의 우려가 근본적으로 불식될 수 있도록 치밀하고 신속하게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맥쿼리가 일방적으로 해양에너지 지분을 매도하는 행위를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도시가스 등 공공재에 대한 양도·양수의 경우 시·도지사의 인가를 받도록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현행 법령상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를 되돌릴 수 없는 상황에서 논쟁이 장기화되는 것은 지역경제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하고 "앞으로 해양에너지가 양질의 도시가스를 적정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과 효율적 관리방안 모색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맥쿼리한국인프라가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시민들에게 약속한 사항이 지켜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관리·감독에 만전을 기해줄 것"도 촉구했다.

◆맥쿼리도 지역여론 이해하고 동반성장 약속
맥쿼리는 지역 시민단체협의체가 지난 2일 광주시청 앞 기자회견에 이어 6일 서울로 상경해 본사 앞에서 집단시위를 벌이자 7일 대표이사 명의의 성명서를 통해 해양에너지 인수와 관련한 광주시 및 시의회의 우려를 잘 알고 있으며, 이러한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한 맥쿼리인프라펀드를 운용하는 맥쿼리자산운용은 호주에 본사를 둔 맥쿼리그룹의 자회사이며, 맥쿼리그룹은 호주, 한국, 미국, 영국 등 전 세계 32개 시장에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각 국가가 정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다는 점을 주지시켰다.

2002년 설립된 맥쿼리인프라펀드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배당금을 투자자에게 지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지난 6월말을 기준으로 투자자 수가 10만명을 넘는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 상장 펀드이다. MKIF가 투자 중인 14개 사업 중 최근에 투자한 2개 사업 외에 12개 사업은 펀드 설립초기인 2000년도 초중반에 투자에 나서 현재까지 지분을 유지하고 있다.

맥쿼리는 특히 해양에너지 경영 계획과 관련해 도시가스요금이 도시가스사업법, 산업부가 정한 도시가스공급비용 산정기준 및 주무관청이 승인한 공급규정에 따라 정해지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해당 절차를 존중할 것이라면서 도시가스사업법이 요구하는 자본구조를 준수하고 회사 경영상 재무상태의 변동이 고객에 대한 서비스, 시설유지관리, 도시가스 요금 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1982년 설립된 해양에너지가 오늘의 지위를 얻기까지 전력해 온 임직원들을 존중하며 근로자들의 고용안정을 약속하고, 도시가스가 공공재라는 점에서 서비스 향상, 산업재해 방지, 미공급지역에 대한 도시가스 보급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지역사회의 주요 이해관계자인 지방정부를 비롯해 의회, 시민단체와의 소통뿐 아니라 사회공헌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고객과 회사 임직원, 지역사회가 장기적으로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구축하겠다는 약속도 내놨다.

투기자본의 공공재 진입이라는 여전한 지역여론의 반발 속에 시민단체와 인수 저지 공동전선을 구축했던 지자체가 입장을 바꾸면서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새주인 안착에 어떤 파장이 빚어질지 주목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