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공급배관 수선비 상승 등 인상 요인

[이투뉴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인상요인에도 불구하고 작년에 이어 올해 8월 1일부터 도시가스 요금을 동결했다. 이로써 부산도시가스의 공급비용은 4년 연속 동결조치가 취해졌다.

부산시에 따르면 ‘2021년 도시가스 요금결정’을 위한 외부전문기관 용역을 실시한 결과, 최저임금 상승(5.1%), 공급관 수선비 상승 등 도시가스 요금인상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시가스 사용량 증가분 적극 발굴과 도시가스공급사의 고통분담으로 4년 연속 공급비용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이처럼 인상요인에도 불구하고 공급비용 동결이 가능했던 것은 도시가스공급사인 부산도시가스가 인건비 인상을 최소화 하는 등 경영합리화를 유도하고, 해운대 신시가지에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부산그린에너지의 가동률 향상과 지난 5월 명지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준공 등에 따른 도시가스 사용량 증가가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용역결과 도출된 소비자요금(2.0779원/MJ)보다 2.07% 낮은 공급비용(2.0349원/MJ) 산출이 가능했던 배경이다. 이를 통해 주택용, 산업용 요금 등 0.52% 부분인하를 유도했다.

부산시와 부산도시가스는 탄소중립 전환도시 실현을 위해 ‘서부산권 신재생에너지 자립도시 조성사업’ 등 수소중심의 미래에너지 전환에 적극 동참하여 도시가스 보급 확대와 안정적인 요금체계를 확립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시민과 산업체의 경제가 어려운 만큼 도시가스 요금 동결로 조금이나마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시민들의 경제회복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해 앞으로도 청정연료인 도시가스를 저렴하고 안전하게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시가스 공급비용 용역 및 시 조정 세부내용
▲도시가스 공급비용 용역 및 시 조정 세부내용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