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원전은 차관 직속, 에너지실장이 전환-수소 등 4국 관할
전력계통과·재생에너지보급과·수소산업과·원전협력과도 신설

[이투뉴스] 정부조직법 개편에 따라 8월초 임명되는 에너지전담차관 아래 전력혁신정책관과 수소경제정책관 등 2개국(局) 4개과(課)가 신설된다. 더불어 에너지자원실은 에너지산업실로, 에너지혁신정책관은 에너지전환정책관으로 명칭이 바뀌고, 임시조직이던 신재생에너지정책단도 정식 국으로 편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에너지전담차관제 도입에 따른 후속 조직개편 내용을 담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산업부 직제개편안은 8월 2일까지 의견수렴을 거쳐 빠르면 8월 9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개편안을 따르면 산업부는 기존 1실-4국-18과 체계의 에너지자원 조직을 1차관-1실-6국-22과로 키운다. 에너지조직이 커지면서 정원도 27명가량 늘었다. 에너지전담차관 신설은 정부조직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확정됐고, 이번에 하부조직 정비를 거쳐 8월초 차관 임명을 비롯한 인사까지 모두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에너지자원실이 에너지산업실로 명칭이 바뀌고 실장이 4개국(에너지전환·전력혁신·재생에너지·수소경제)을 관할한다. 자원산업과 원전산업 2개국은 떼어 에너지전담차관 직속으로 뒀다. 1급 실장이 6개국을 관장하는 것은 너무 많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국 단위에서는 기존 에너지혁신정책관을 에너지전환정책관으로 변경해 산하에 에너지전환정책과와 에너지효율과, 에너지기술과, 온실가스감축팀을 편재시켰다. 탄소중립 업무도 전환국이 맡는다. 임시조직이던 신재생에너지정책단도 정식조직인 재생에너지정책관으로 개편, 재생에너지정책과·산업과·보급과를 운용한다. 자원산업정책관과 원전산업정책관은 차관 직속이라는 점 빼고는 큰 변화 없이 그대로다.

갈수록 역할이 커지는 전력 분야를 총괄하는 전력혁신정책관을 신설해 전력산업정책과와 전력시장과 등을 맡긴다. 특히 분산에너지과가 맡던 송전·변전·배전시설의 건설·운영 업무를 떼어내 별도의 전력계통혁신과도 신설했다. 분산에너지과는 전기차 충전 및 에너지신산업 업무를 포함하는 신산업분산에너지과로 바꿨다.

수소경제 육성 및 진흥을 위해 수소경제정책관을 신설하고 수소경제정책과와 수소산업과, 에너지안전과를 산하에 편재했다. 그동안 재생에너지정책단 산하에서 하나의 에너지원으로 존재하던 수소가 별도로 나와 과도 아닌 국 단위로 신설된 것은 에너지 역사상 처음이다.

에너지자원조직의 확대개편에 따라 대대적인 후속인사도 예고되고 있다. 우선 에너지전담차관으로는 현재 에너지자원실장을 맡고 있는 주영준 실장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여기에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을 비롯해 외부인사 몇 명도 거론된다.

차관에 누가 발탁되느냐에 따라 산업부는 대대적인 승진인사가 뒤따를 전망이다. 실장급 한 자리와 국장급 2자리가 늘어나는 만큼 연쇄이동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인사이동은 차관을 필두로 내주 중 모두 단행된다. 조직개편 완료 및 업무착수가 9일로 예정돼 있는 만큼 시일이 촉박해 늦출 수 없는 형편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