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정보 앱으로 실제 총수요 및 발전량 세부정보 제공

▲전력정보앱 시간대별 태양광 추계통계 서비스 시연 화면
▲전력정보앱 시간대별 태양광 추계통계 서비스 시연 화면

[이투뉴스]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가 전력정보 앱을 통해 전일 시간대별 태양광발전량 정보를 공개한다. 

새로 제공하는 '시간대별 태양광 추계통계 서비스'는 전날 태양광 추계통계 정보와 전일 시간대별 평균 태양광 발전량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래프의 해당영역을 클릭하면 시장에 참여한 시간대별 전력수요와 실제 총수요, 시간대별 태양광 발전량 세부정보를 노출한다.

현재 태양광은 전력거래소와 직접 생산전력을 거래하는 시장참여분과 한전PPA발전소, 자가용설비로 구분되는데, 이 가운데 소규모 설비가 몰린 한전PPA분과 자급자족용 자가용설비는 실시간 발전량 계량이 안돼 전력수급 기여도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에 전력거래소는 전력시장 집계에서 누락된 숨어있는 태양광 정보를 통계적으로 추계한 뒤 실제 수요와 태양광 기여도를 전 국민에게 공개할 방침이다. 새 추계통계 서비스는 스마트폰(iOS, Android) 모바일 앱(APP)을 통해 13일부터 시작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가정용·소규모 태양광 등 미계량 태양광 전력 생산량을 추정할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전국의 숨어있는 태양광 추계정보 공개를 통해 태양광 발전의 전력수급 기여 현황을 보다 명확히 하고,거래소 주도로 태양광 발전 계량값 취득체계를 일원화해 통합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