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까지 친환경소재 사업에 2조6천억원 투자

▲LG화학 대산공장 전경
▲LG화학 대산공장 전경

[이투뉴스] LG화학이 충남 서산에 연산 10만톤 규모 태양광 필름용 POE(Poly Olefin Elastomer) 생산공장을 짓는다.

LG화학은 19일 "2028년까지 2조6000억원을 투자해 친환경소재 10개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규모 투자로 기존 석유화학중심 사업을 고부가 지속가능사업과 친환경소재사업으로 전환하겠다는 구상이다.

우선 올해 5만톤 규모 PBAT(Poly Butylene Adipate-co-Terephthalate)공장과 10만톤 규모 POE 공장은 착공해 2024년부터 상업가동할 예정이다. 이후 바이오기반 원료와 친환경소재, 폐플라스틱 재활용, 온실가스 저감 등의 ESG기반 사업을 확대한다.

PBAT는 농업용·일회용 필름 소재이자 자연에서 산소와 열, 빛과 효소 반응으로 분해가 빠른 생분해성이어서 환경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POE는 고무와 플라스틱 성질을 모두 가진 고부가 합성수지로 태양광 필름, 자동차 범퍼, 신발 충격 흡수층, 전선 피복재 등으로 쓰인다.

업계에 따르면 PBAT와 POE는 ESG 트렌드와 재생에너지 보급확대로 수요가 크게 늘어 2025년까지 연평균 30% 성장할 전망이다. 이번 POE 공장 증설이 완료되면 LG화학의 양산능력은 세계 2위 수준인 연산 38만톤으로 늘어난다.

앞서 LG화학은 기존 대산공장 부지 외에 79만㎡(24만평)의 신규부지를 추가로 확보하고 이날 충청남도 및 서산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서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LG화학이 더 많이 성장하고 더 크게 발전해 기업과 지역이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투자협약은 지속가능성장 전략의 일환이자 친환경 소재 비즈니스의 본격화를 알리는 신호탄”이라며 “충남도 및 서산시와 오랜 동반 관계를 더욱 굳건히 하고 협력 수준을 한단계 더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