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인력수습문제와 전문성 해결 필요"

자원개발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자원개발아카데미'가 문을 열었으나 에너지경제연구원이 내년 3월까지 마련키로 한 인력양성종합대책과 중복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산업자원부는 지난 1일 '자원개발아카데미'의 운영기관으로 서울대학교 에너지자원신기술연구소를 선정하고 수강생 모집에 나서 오는 13일까지 자원개발아카데미를 모집해 18일에는 킥오프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자원개발 아카데미는 자원개발 분야 유관 종사자 또는 대학의 관련 학과 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 등 30여명을 대상으로 9월 중순부터 내년 2월말까지 6개월간 진행된다.

 

그러나 자원개발아카데미가 에경연이 추진하고 있는 인력양성종합대책과 중복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민간기업 관계자는 "최근 에경연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관련 종합인력양성 전략 수립과 중복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 산자부는 지난 29일 '에너지·자원 인력양성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 착수회의'를 갖고 자원개발분과, 신재생에너지분과 등 6개 분과에 대한 인력양성 전략 수립에 나섰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최규종 산자부 에너지기술팀장은 "인력양성의 전체적인 틀 속에서 자원개발아카데미도 진행되는 것"이리고 답했다.


이정호 산자부 자원개발총괄팀 사무관도 "자원개발아카데미는 단기·심화교육의 성격이 크다"며 "인력양성 전략 수립과는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보강되기 전까지는 지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자칫 중복투자가 될 수 있다는 것. 민간기업 관계자는 "인력부족으로 민간기업에서 사업추진이 어려운 만큼 인력양성이 시급한 것도 현실"이라며 "그러나 국가가 인력양성 시스템을 올바른 인력수급문제와 전문성을 해결해 공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자부는 우리나라 자원개발인력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석유공사,·가스공사 등 공기관과 민간 업체, 학계, 연구계를 통틀어 540여명에 불과한 반면 오는 2015년까지 수요 인원은 3500여명 규모에 이를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정호 사무관은 "과거 저유가시대 하에서 대학의 자원개발인력 양성 기반이 붕괴돼 현 교육체제로는 필요한 인력확보가 곤란한 상황"이라며 "자원개발아카데미를 통해 이러한 인력 수급의 불일치를 줄여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한 산자부는 우선 오는 2009년까지 자원개발 아카데미를 점진적으로 확대·운영한 뒤 이를 토대로 '자원개발특성화대학' 또는 '자원개발전문대학원'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