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 가용여부조차 미확인…관리방안 마련 시급

[이투뉴스] 국내 광산의 갱내 심부화 현상이 심해지면서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광산안전시설 국고보조사업’을 통해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하자원의 합리적인 개발을 도모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대한광물공사가 30억원에 달하는 지원금으로 구호용 굴착장비를 구입해 놓고도 관리·활용방안을 마련하지 않아 실제 안전사고 발생 시 이를 활용하기가 요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지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광물공사는 국내 광산의 갱내 심부화로 지반침하 및 갱도 붕괴시 대형재해가 발생할 수 있고 대부분 단일갱구여서 고립·매몰 시 인명구조가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 작년 11월 구호용 굴착장비를 구매했다.

예산은 정부 일반광업육성지원 광산안전시설 국고보조를 받아 충당했다. 굴착장비 구매액은 29억9800만원으로 지난해 지원금 총액인 43억200만원의 69.6%를 차지한다.

굴착장비는 국내 광산의 갱내 매몰·붕락 재해가 발생했을 때 인명구조를 목적으로 하는 만큼 신속한 현장투입이 필수다.

하지만 광물공사 감사실이 최근 벌인 광산안전사업 감사결과에 의하면 공사는 굴착장비 입고·검수를 마치고 현재까지 8개월이 경과했음에도 유지·관리방안이나 재해발생 시 대응 매뉴얼, 운전인력 확보·운용방안 등을 마련하지 않았다.

또 현장 시공검수가 완료되지 않아 굴착장비의 가용여부조차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광물공사 감사실은 굴착장비 빠른 현장시공 검수와 관리·활용방안을 사장에게 권고한 상태다.

감사실 관계자는 “굴착장비 활용이 필요한 광산재해가 발생했을 때 이 장비를 구호현장에 적기 투입해 신속한 구호작업이 어려운 상황으로 보인다”며 “굴착장비 현장 시공검수 완료 전에도 수립할 수 있는 관리·활용방안부터 수립하고 이후 시공검수 결과를 반영해 수정·보완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