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에기평, 중견기업연합회와 이행지원 업무협약
지원 프로그램, 홍보·교육 확대로 중견기업 탄소중립 지원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사진 오른쪽부터)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권기영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사진 오른쪽부터)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 회장, 권기영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권기영) 3일 서울 중구 더존을지타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중견기업 탄소중립 이행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은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중견기업의 탄소배출을 감축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구체적인 이행방안 마련을 유도하기 위해 이뤄졌다. 특히 중견기업은 우리나라 산업의 허리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조직 및 역량 등 인프라가 부족한 점을 고려했다.

에너지공단과 에기평, 중견기업연합회는 향후 중견기업계의 탄소중립을 지원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보급·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발굴 ▶중견기업 R&D 발굴·수행 및 인재양성 ▶탄소중립 이해도 제고를 위한 교육·홍보 등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먼저 에너지공단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재생에너지 확대뿐만 아니라 에너지효율 향상, 전기차 보급 등 3대 주요분야 중심으로 업계의 자발적 탄소중립 이행을 촉진할 수 있는 수단을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에기평은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서 중견기업 수요를 반영한 R&D 발굴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공기업 및 중견기업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탄소중립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지원한다.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산업활동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감축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과 참여 없이는 2050 탄소중립 달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우리 산업생태계의 허리인 중견기업의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