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구매보조금 지원, 공공부문 구매의무화 등 제도개선 추진
홍정기 차관, 전기굴착기 시연행사서 구매 수요자들의 의견 청취

▲홍정기 환경부 차관이 전기굴착기에 앉아 간단한  동작을 해보이고 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이 전기굴착기에 앉아 간단한 동작을 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이제 굴착기도 전기로 움직이는 시대가 됐다. 정부가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굴착기의 조기폐차와 함께 전기굴착기 보급을 위해 구매의무화를 포함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에 착수했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전기굴착기 보급 확대를 위해 노후 경유굴착기 조기폐차 지원, 구매보조금 지원, 공공부문 구매의무화 등 관련 제도개선을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8일 전기굴착기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고 건설기계 분야 탄소중립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울산시 태화강 국가정원에서 열린 전기굴착기 시연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시연에는 전기굴착기 2종(1톤, 3.5톤)이 모습을 선보였다.

굴착기는 파쇄·굴착·해체 작업을 하는 도심 내 건설현장이나 비닐하우스, 축사 및 배수로 등을 정비하는 농업용 등으로 활용 분야가 다양하다. 특히 전기굴착기는 경유굴착기에 비해 75% 수준으로 소음이 적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으며 유지비 또한 40%가량 저렴하다. 

현재 1톤과 3.5톤 전기굴착기가 출시됐지만 그 성능에 대한 홍보가 충분하지 않고 중량별로 다양한 기기가 없어 수요가 많지 않은 상황이다. 다행히 10월부터 1.2톤과 1.7톤이 추가로 출시될 예정으로, 구매자들의 선택의 폭이 다양해지고 있다.

환경부는 전기굴착기 다양화가 이뤄짐에 따라 구매보조금 지급 이외에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그동안 개인 및 법인에게 1대의 구매보조금만 지원했지만 이달부터 대량구매가 가능하도록 지침을 개정했고, 노후 경유굴착기에 대해서도 조기폐차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할 방침이다.

더불어 지자체, 관련 협회와 협력해 전기굴착기 시연·전시 등 홍보를 적극 추진하면서, 전기굴착기 수요가 많은 공공기관의 의무구매·임차제 대상에 전기굴착기를 포함시킬 계획이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시연 현장에서 전기굴착기가 친환경적이면서 소음이 적고 성능도 좋은 것을 확인했다”며 “도심 건설현장, 농촌 등에서 전기굴착기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급대책을 본격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