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인인더스트리-대우조선 130억원 규모 계약 체결

▲로봇 용접기술을 적용해 LNG 연료탱크를 제작하고 있다.
▲로봇 용접기술을 적용해 LNG 연료탱크를 제작하고 있다.

[이투뉴스] 대한민국 조선해양산업의 미래로 불리는 LNG연료 추진선의 핵심품목인 고망간강 독립형 타입-B LNG 연료탱크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제작된다.

고망간강 소재는 기존 스테인리스강과 유사한 극저온 강도와 인성을 가지고 있어 -162℃로 보관되는 LNG 연료 저장에 적합하다. 또 기존 스테인리스강 제품보다 안전성이 뛰어나 외부충격에 강하고 공간 최적화가 가능하다.
 
㈜상상인(대표 유준원)의 자회사 상상인인더스트리(대표 김동원)는 대우조선해양과 130여억원 규모의 ‘LNG연료 추진 선박용 고망간(Hi-Mn)강 LNG 연료탱크를 제작,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특별히 이번 계약은 세계 최초로 진행되는 독립형 TYPE-B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제작이라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독립형 탱크인 ‘TYPE B(각 기둥 모양의 LNG연료탱크)’는 ‘슬로싱(Sloshing, 탱크 내부에 저장된 액체의 요동에 의해 발생하는 충격)’에 강한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상상인인더스트리는 선제적인 기술개발 투자로 LNG 연료탱크 상용화에 앞장서 왔다. 지난 해 1월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과 ‘LNG연료 추진선 연료탱크 제작’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협력을 진행해 왔다. 이를 통해 상상인인더스트리는 LNG 연료탱크 생산 기술력을 확보했으며, 여기에 강점인 로봇 용접기술을 적용해 고품질의 생산성을 갖추었다. 현재는 LNG연료탱크 외에도 LNG연료탱크를 탑재한 선박 생산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김동원 상상인인더스트리 대표는 “국제해사기구(IMO) 환경 규제로 인해 LNG연료 추진 선박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상황에서 일찍부터 LNG 선박 관련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사업 영역 확대를 도모해 왔다”며 “이러한 노력이 국내외 수주 실적으로 결실을 맺고, 해당 분야에서의 성장성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