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기술기준委, 상세기준 7종 개정안 심의·의결

[이투뉴스] 차단기능형 LPG(액화석유가스)용 용기밸브 성능기준이 새로 마련됐다. 이와 함께 도시가스 온압보정장치 및 금속플렉시블호스 설치 기준이 마련됐다.

가스기술기준위원회(위원장 최병학)는 최근 제127차 가스기술기준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KGS AA312(차단기능형 액화석유가스용 용기밸브 제조 기준) 등 상세기준 7종의 개정안을 심의했다.

이에 따르면 용기·용기부속품 분야의 경우 차단기능형 액화석유가스용 용기밸브의 차단기구 위치를 명확히 규정해 현장적용에 혼선을 방지하였고, 장기간 사용할 때 차단방식의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 가스 누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단성능기준을 개정했다.

이와 함께 액화석유가스 판매·사용 분야에서 500kg 미만 소형저장탱크와 압력조정기 사이에 설치하던 금속플렉시블호스(성능 인증제품)를 소형저장탱크에 직결하는 조정기의 후단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설치 위치를 확대했다. 또 2단감압식 압력조정기에 비해 안전성 및 내구성이 떨어지는 1단감압식 조정기는 과충전·재액화 등에 의해 액이 유출될 우려가 있어 소형저장탱크 사용시설에 설치하지 않도록 조정기 종류를 제한했다. 

또한 도시가스 사용시설 분야에서는 매립하여 설치하는 주배관의 배관용밸브 설치 기준을 현장 실정에 맞게 합리화하고, 온압보정장치 및 금속플렉시블호스 설치 기준을 마련하여 상세기준 사용자의 편의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유효성 상실 KS 인용 KGS 코드 53종을 개정했다. KS 표준 명칭 변경 및 코드 내 잘못 표기된 인용 KS의 번호를 일괄 수정하고, 코드 내 폐지된 KS 표준을 인용한 조항을 대체 가능한 현행 KS 표준으로 개정하여 KGS 코드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이번 가스기술기준위원회 심의를 거친 코드 개정안은 빠르면 10월에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 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관보 공고란에 상세기준 개정 사항이 게재되며, 개정된 KGS 코드는 공고일 이후 ‘KGS 코드 홈페이지’(www.kgscode.or.kr)에 업데이트 되는 원문과 개정안 3단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