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신세종빛드림 첫삽 630MW+340Gcal/h 규모

▲남부발전이 세종시 연기면에 수소혼소가 가능한 신세종빛드림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한다. 사진은 조감도
▲남부발전이 세종시 연기면에 수소혼소가 가능한 신세종빛드림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한다. 사진은 조감도

[이투뉴스] 행정수도 이전지인 세종시 연기면에 2024년 수소혼소가 가능한 열병합발전소가 들어선다.

한국남부발전(사장 이승우)은 30일 세종시 열병합발전소 건설현장에서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문성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강준현 국회의원, 류임철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세종빛드림' 착공식을 가졌다.

이날 첫삽을 뜬 신세종빛드림은 37만 세종시민에게 전기와 난방열을 공급할 수 있도록 630MW급 발전설비와 시간당 340Gcal의 열원공급설비를 갖출 예정이다. 2024년 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비 6800억원을 투입한다.

한국지역난방기술이 설계 기술용역을, GE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에서 기자재 공급을 맡았다. 시공은 한진중공업이 담당한다.

남부발전은 신세종빛드림 발전소 성공추진을 위해 안전·환경 최우선, 발전원가 경쟁력 확보, 지역상생이라는 3개 목표를 세웠다. 설계부터 질소산화물 배출을 법적 규제치 3분의 1까지 낮췄고, 기동초기 발생하는 미연탄화수소 저감을 위한 산화촉매기술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또 2028년 수소 혼소발전 추진을 위해 국내 발전사 최초로 수소 혼소가 가능한 대형 가스터빈을 도입했다. 수소를 혼소하게 되면 LNG 전소 대비 이산화탄소배출량을 10%이상 줄일 수 있다.

작년 12월 LNG 직수입 계약을 성공적으로 체결해 저렴하고 양질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지역과 상생하는 발전소 건설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해 찾아가는 사업설명회를 열었고, 향후 인근에 조성되는 주거지역에 특화된 디자인을 발전소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신세종빛드림 건설을 통해 수소 혼소발전 등 청정에너지 전환을 위한 혁신에 앞장서겠다”며 “남부발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에너지 전환과 지역 상생이라는 공동의 이익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박기영 산업부 2차관은 축사를 통해 “2050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국가 행정 중심지 세종의 에너지자립에 기여하는 청정 발전소로써 신세종빛드림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신세종빛드림 열병합발전소 착공식에서 주요인사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신세종빛드림 열병합발전소 착공식에서 주요인사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