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광물 현황 분석 및 시사점 수록

[이투뉴스]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 원장 직무대행 김광은)은 8일 전기차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 등에 필수적인 광물의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과 대응방안을 정리한 ‘한눈에 보는 6대 핵심광물 이슈 분석’을 발간했다.

연구원이 성정한 6대 핵심광물은 리튬, 니켈, 코발트, 흑연, 희토류, 백금족으로 에너지전환 상황 속에서 단기간 대체재를 찾기 어렵고 편재해 공급리스크가 존재하는 광물들이다.

특히 국가 간 정치적 이해요소가 작용할 수 있는 광물들을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 전환 시대를 대비한 도구로 판단해 선정했다.

‘한눈에 보는 6대 핵심광물 이슈 분석’은 ▶핵심광물 6종 선정 배경 및 세부정보 ▶광종별 주요현황 ▶시사점 및 대응방안 ▶각국의 광물자원 정책 소개 및 자원 확보전략 검토·비교 등 4개 장으로 구성됐다. 일러스트 형태의 요약본을 제공해 독자 모두가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각 장별로 인포그래픽과 유용한 사진자료를 담아 가독성을 높였다.

김광은 지질자원연구원 원장 직무대행은 “탄소자원 중심의 에너지 패러다임은 전기 및 수소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 에어지원으로 빠르게 변화 중”이라며 “‘한눈에 보는 6대 핵심광물 이슈 분석’은 지질자원연구원의 광물자원 분야 연구와 노하우를 집대성한 자료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눈에 보는 6대 핵심광물 이슈 분석’은 지질자원연구원 전자도서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책자는 신청자에게 무료 배포하고 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