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암모니아 생산원 확보 및 수소 추출 인프라 구축

[이투뉴스] S-OIL(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은 12일 '청정수소 프로젝트 컨소시엄'에 참여해 국내 수소 생태계를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 컨소시엄에는 삼성물산을 비롯해 남부발전 등이 참여한다.

S-OIL은 청정수소 컨소시엄 활동의 일환으로 대주주인 사우디 아람코와 협력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생산한 블루 암모니아를 국내에 공급하는 등 해외 암모니아 생산원을 확보한다. 더불어 수소 추출 인프라 구축도 힘쓰기로 했다. 또 기존 공장 연료를 수소로 전환하고 중질유 분해·탈황 등 생산공정에 청정수소를 투입하는 등 대규모 수소 수요도 확보하기로 했다.

S-OIL은 3월 차세대 연료전지 벤처기업인 FCI의 지분 20%를 확보해 수소산업에 진입하기 위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한 바 있다. FCI는 40건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최대 1000억원의 투자를 통해 100MW 이상의 생산설비를 구축, 그린수소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지난달에는 삼성물산과 ‘친환경 수소 및 바이오연료 사업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하고 경쟁력 있는 탄소중립 에너지사업을 선도하기로 했다. 원유정제, 석유화학 설비를 갖춘 에너지화학기업인 S-OIL과 삼성물산이 양사의 운영노하우와 인프라를 결합해 전 밸류체인 수소 및 바이오연료 사업을 공동개발하는 것이다. 양사는 수소 인프라 구축과 공급 및 운영사업을 개발하고 해외 청정 암모니아와 수소 도입, 유통 사업도 모색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서울시대 복합 수소충전소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버스·트럭 수소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관련업계가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Korea Hydrogen Energy Network)에도 참여하고 있다.

S-OIL 관계자는 “S-OIL은 2050년 탄소배출 넷제로(Net Zero) 달성을 목표로 탄소경영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수소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산업 전반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참여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