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기재부 차관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 찾아 애로사항 청취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왼쪽)이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찾아 관계자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왼쪽)이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찾아 관계자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이투뉴스] 정부가 해상풍력 등 대규모 풍력사업을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 입법노력 등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지지부진한 풍력발전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2일 전북 부안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찾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탄소중립 실현 및 친환경 에너지 전환의 핵심역할을 담당해야 할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의 조속한 추진을 독려하기 위해서다.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는 지난해 1월 준공된 국내 최대 규모 상업용 해상풍력발전단지다. 단순한 사업추진만이 아닌 국내 풍력발전산업 테스트베드 역할을 통해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성됐다.

이억원 기재부 차관은 서남권 해상풍력실증단지 내 터빈 및 변전소 등을 둘러보며 가동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더불어 실증단지에 이어 시범단지와 확산단지 등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더욱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이번달 결정 예정인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에 요구되는 획기적인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다른 재생에너지원 대비 이용률이 높고, 대규모 단지 개발을 통한 고용량발전이 가능한 해상풍력이 핵심임을 강조했다.

이억원 차관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대규모 풍력발전 프로젝트들이 대부분 장기간이 소요되는 사업개발의 초기단계인 만큼 앞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민관협의회를 통해 주민수용성 등 장애요인을 효과적으로 해소한 서남권 프로젝트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향후 다른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도 적극적인 민관협력을 통해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요인들을 원만히 해소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풍력발전 활성화를 위해 민관협력에 적극 나서는 것은 물론 5월 발의한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의 조속한 입법노력을 통해 신속한 사업 추진을 적극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아직까지 상대적으로 취약한 국내 풍력산업 경쟁력 강화와 밸류체인 등 생태계 구축을 위해 국산 핵심부품 원천기술 개발 및 실증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추가적인 정책과제 발굴을 이어갈 방침이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