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뒤 부채 3천억원 증가…“새 사업모델 발굴해야”

[이투뉴스] 김성환 국회 산업자원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서울 노원병, 더불어민주당)은 15일 대한석탄공사 국정감사에서 “석탄공사를 조기 폐업하고 새로운 사업모델로 정의로운 전환을 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의원에 의하면 국내 석탄산업 규모가 매년 축소되면서 석탄공사의 원가부담이 증가하고 부채도 빠르게 늘고 있다. 석탄공사가 발표한 ‘2021~2025년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을 살펴보면 올해 부채는 2조2078억원으로, 2025년에는 2조5705억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또 2017~2020년 폐광대책비로 지급된 지원금은 1624억원에 달한다.

이에 김성환 의원은 “기후위기 대응이 시급한 상황에서 석탄산업은 쇠퇴할 수 밖에 없다”며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석탄공사는 회생 가능성이 없는 상황에서 사업정리가 빠를수록 국가 재정부담이 감소할 것”이라고 조기 폐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장성, 도계, 화순 광업소 노동조합과 지역주민은 폐업에 앞서 대체산업 육성을 요구하고 있지만 석탄공사의 소극적인 태도로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며 “석탄공사는 퇴직금과 폐광대책비를 지급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생산적인 방향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장성광업소는 태백시 ECO JOB CITY 도시재생사업에 협업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대체 일자리를 창출하고, 에너지 자립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협업 사례를 검토하고 석탄공사의 보유 임야를 활용해 산림바이오매스 사업으로 전환하는 등 일자리 대책과 지역경제를 고려한 에너지전환 사업모델을 발굴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