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업계 “논의 없이 8% 결정, 세부방안 상의 필요“
정유업계 “기존 목표 맞추기도 어려워, 기술발전 뒤따라야”

[이투뉴스]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탄소중립이 강조되면서 탄소중립위원회가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상향했다. 여기에는 석탄발전 축소, 연료전환 뿐만 아니라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의무혼합하는 RFS비율을 올리는 내용도 담겼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독단적으로 RFS 목표를 올리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바이오디젤업계는 “계획대로 상향될 리가 없다”는 미심쩍은 눈초리를 보내고, 정유업계는 “지금까지의 투자로는 무리”라며 손사래를 치고 있다.

정부와 탄소중립위원회는 최근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안건을 의결했다. 탄중위는 수송부문에서 2030년 바이오디젤 혼합률 목표를 기존 5%에서 8%로 상향하고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 2018년 9810만톤에서 2030년 6100만톤으로 37.8% 감축하도록 제안했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대체연료인 E-Fuel, 암모니아, 차세대 바이오연료 등을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상용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산업부가 바이오디젤업계의 숙원이던 혼합률 상향을 공언했음에도 정작 업계 반응은 신통치 않다. RFS 상향에 대해 업계와 어떤 논의도 없이 산업부가 느닷없이 상향안을 내놨지만 실행의지 및 성사를 위한 세부계획 등에 아직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물론 기대감을 내비치고는 있지만 원재료 확보 및 설비투자 등 많은 준비가 필요한 만큼 사전논의가 없었던 점을 아쉬워하는 분위기다.

국내 바이오디젤업체 한 관계자는 “대기업인 정유사의 수익성 악화 등을 이유로 정부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RFS를 2%로 동결했던 일이 업계에는 큰 상처로 남았다”라며 “정부의 말만 믿고 설비를 증설했던 업체들이 줄도산하는 역사가 있었던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당시 22개였던 바이오디젤 생산업체는 6년 간의 RFS 동결로 절반 이상이 폐업하면서 현재 7곳만 남았다. 그는 “RFS 상향에 따른 구체적인 이행계획 마련과 함께 업계와의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고, 바이오항공유에 대한 보조금 지원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유업계의 분위기는 더욱 암울하다. 산업부가 범정부 차원의 NDC에 떠밀려 달성이 쉽지  않은 과도한 목표를 정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애초 2030년 RFS 5% 달성이라는 목표도 정유업계가 수용할 수 있는 최고수준이었던 만큼 혼합률 상향으로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어 대책마련에 고심하는 눈치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바이오디젤의 유동점이나 엔진과의 적합성 등을 해결할 수 있는 투자와 기술개발이 완료돼야 목표치를 완수할 수 있어 현재로선 분명히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울며 겨자먹기로 향후 바이오디젤 수급 및 기술개발 상황을 봐가며 대응해 나갈 수밖에 없다”고 심경을 드러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