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

[이투뉴스 사설]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32개 국가 환경장관과 국제기구 수장 등이 참여한 환경장관 포럼이 경제와 보건, 기후, 식량 등 4개 분야에서 환경 협력을 다짐했다. 수원에서 최근 열린 제 4차 아태 환경장관포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행 이후 우리나라에서 대면 중심으로 처음 개최돼 적지 않은 주목을 받았다.

포럼에서 아태지역 국가들은 해양플라스틱, 대기, 질소관리 등 각국의 중점 이행현황을 공유하고 생태계 회복을 위한 결의안을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유엔환경계획과 공동주최한 포럼에서 각국은 탄소중립, 토지황폐화 방지, 해양폐기물 등 플라스틱 문제 대응 등을 위한 국가별 전략을 소개함과 아울러 여러 환경 관련 주요 회의들을 계기로 국제사회의 의지를 결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플라스틱 국제협약과 지속가능한 호수관리,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 질소관리, 유엔환경계획 50주년에 대비한 국제환경 거버넌스 강화 등의 주제로 신규 결의안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데 공감했다.

우리나라는 다양한 유엔 기구 간 연계와 협력을 강화해 환경 문제의 복잡성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의 국가들이 이처럼 환경분야에서 협력을 다짐한 것은 선언적인 의미에서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구체적인 협력분야에서 어떤 결과를 도출해낼지 결과가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특히 명분에서는 참여한 대부분의 국가들이 환경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쌍수를 들어 환영했지만 각론으로 들어가서 관련 국가간의 협력 문제는 말처럼 쉽지 않을 것이다. 당장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고 있는 중국의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파생한 환경오염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등 주변 국가들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 3개국은 따로 정례적인 환경장관회담을 열어 구체적인 문제에 접근하고 있지만 당장 중국의 환경오염이 인근 국가에 미치는 파급 영향에 대해서도 합의를 이루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아울러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만 하더라도 관련 국가들의 입장이 미묘하게 엇갈리고 있는 상황. 미국은 이미 오염수 방류가 해양오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의 입장으로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해양 환경오염에 미치는 정도에 대해 관련 국가들이 공동으로 조사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어 관련국들의 협의 결과가 어떻게 낙착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