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코, 배관 GIS 시스템에 휴대용 GPS 수신기 활용

▲예스코 안전관리자가 굴착공사 현장에서 RTK장비를 활용해 노출된 도시가스 배관의 위치좌표를 측정하고 있다.
▲예스코 안전관리자가 굴착공사 현장에서 RTK장비를 활용해 노출된 도시가스 배관의 위치좌표를 측정하고 있다.

[이투뉴스] 예스코(대표 정창시)는 도시가스 배관 GIS의 절대 좌표화를 추진하기 위해 도시가스 배관 GIS 시스템에 휴대용 GPS 수신기(RTK-GNSS)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배관 GIS 신뢰성 향상뿐 아니라, 제3자에 의한 굴착공사 사고예방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가스 배관 도면은 절대 좌표화를 위한 2010년 세계측지계 변환 및 공공측량성과심사에도 불구하고, 2010년 이전에 매설된 배관과 지속적인 지형 변화로 인해 배관의 좌표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했다.

이 같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예스코는 외부 협력업체를 통해 배관 탐사측량과 함께 휴대용 GPS 수신기를 활용한 노출 배관 및 도시가스 부속 시설물에 대한 절대 좌표 측량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배관 도면의 정확성을 개선한데 이어 휴대용 GPS 수신기의 측설 기능을 통한 배관 및 시설물의 위치 분석을 기반으로 굴착공사 관리 및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 정확한 대응이 이뤄져 안전관리 측면의 효율성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정창시 대표는 “휴대용 GPS 수신기와 S-GIS·모바일 시스템을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며 “현장 측량 좌표의 자동 표시, 배관 매설 위치 자동안내 등 스마트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