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받는 에너지 기업’ 목표로 ESG경영 강화

[이투뉴스] GS칼텍스(대표 허세홍)는 ESG경영 강화를 위해 준법감시경영시스템인 ISO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GS칼텍스가 글로벌 인증기관인 BSI로부터 인증받은 ISO37301은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준법감시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이다. BSI는 세계 최초의 국가표준 제정기관이자 영국의 왕립기구로서 ISO 설립을 주도했다.

GS칼텍스는 ISO37301 인증 획득을 위해 2019년 ‘우리는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가장 존경받는 에너지·화학기업이 되겠습니다’라는 비전선언문을 구체화한 바 있다. 일상의 역할부터 전사적인 경영활동까지 모든 과정을 연계해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활동의 중심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지난 3월에는 1997년 제정한 GS칼텍스 윤리규범을 기업행동규범으로 개정하고 사내외에 공표했다. 기업행동규범은 기존에 산재돼 있던 다양한 규정과 정책을 통합하고 ESG 등 트렌드를 반영했으며 핸드북 형태로 만들어 활용도를 높였다. 또 회사 및 자회사에 준법감시경영 책임자를 선임하고 구성원의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는 관련 팀을 신설해 공정거래, 반부패 등 다양한 분야의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윤리경영 소통을 위해 홈페이지, 사내 SNS 등을 활용해 이해관계자와 대화하고 국내외 관련 법령이나 사규위반이 의심되는 경우 상담 및 제보할 수 있는 ‘윤리경영 핫라인’도 운영한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번 ISO37301 인증이 이해관계자 및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윤리경영 및 준법지원을 강화해 ESG 가치 실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