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미국과 중국이 막판에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합의하면서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글래스고 기후조약을 채택하고 막을 내렸다. 글래스고조약은 세계 각국이 기후위기에 대응해 석탄발전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선진국은 2025년까지 기후변화 적응기금을 두배로 확대하기로 했다.

기후조약은 또한 지구온도 상승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 내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다시 점검하기로 했다. 10월말부터 시작된 총회는 2주간의 협상을 벌였으나 중국과 인도 등 온실가스 다량 배출국과 선진국, 기후피해국 등으로 나뉘어 쟁점별로 첨예하게 맞선 끝에 다소 완전하지 않은 대책에 합의했다.

특히 석탄발전과 관련해 전면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적지 않았으나 당장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할 수 없다는 반박이 커져 단계적인 감축으로 결론이 났다. 중국과 인도 등 신흥국들이 석탄발전의 전면 중단에 반발한 가운데 석탄발전 전면 중단이 단계적 감축으로 수위가 낮아진 것이다.

총회는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다시 제출하도록 했다. NDC는 5년마다 제출하도록 돼 있지만 중국과 인도, 러시아 등은 1.5도 상승억제에 부합하지 않은 수치를 제출한 상태인데다 현재 각국이 제출한 목표대로라면 지구온도 상승폭이 2.4도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기 때문이다.

총회는 아울러 선진국들이 약 1000억달러의 기후기금을 조성하기로 해놓고도 약속을 지키지 않은데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시정을 촉구한 가운데 지구온난화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빈곤국들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을 2025년까지 2019년 대비 두배로 늘리기로 했다.

COP26이 진전되기는 했으나 완벽하지 못한 조약을 채택한데 대해 일부 국가들은 크게 반발하는 모습을 보였다. 스위스 등 유럽의 일부 국가들은 실망을 금치 못했으며 바다 수면 상승으로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도서국가들은 더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그나마 이번 총회가 진일보한 것은 기후협약에서 아예 탈퇴했던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가 바이든 대통령 정부로 교체되면서 예전과 같이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협력하기로 한 점이다.

미국과 중국은 글래스고 총회에서 메탄배출 저검과 석탄 퇴출, 삼림 보호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추진할 것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글로벌 노력은 더디지만 한발짝씩 전진하는 모습이다. 우리나라도 문재인 대통령이 총회에 참석해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등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노력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