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터빈-W2H 등 기술개발 및 사업모델 준비해야 미래 대응
분산E 활성화 정치쟁점 안돼, 지역난방 정책지원 원칙도 필요

심층인터뷰 / 임기 4년차 맞는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

▲황창화 한난 사장
▲황창화 한난 사장

[이투뉴스] 요즘 유행하는 ESG 경영이 나오기 전부터 친환경경영, 녹색경영을 강조하던 이가 있었다. 정부의 탄소중립 추진전략이 확정되기 전부터 탄소경영과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준비해야 한다는 주문도 내놨다.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은 에너지공공기관 CEO 중 경영이슈를 선도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행에 앞서 문제를 제기하고, 준비해 놓으면 어김없이 그 분야가 뜨기 때문이다. 에너지·환경 분야의 ‘얼리-어답터 또는 인플루언서’라고 부르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부임 초기부터 그가 강조했던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사회적 가치 창출, 탄소중립, 수소사업 등은 어느새 업계 최고의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미래를 내다보는 식견을 바탕으로 임직원과 함게 미리 공부하고 준비했던 것이 공공기관 중 최초로 2050 탄소중립을 선포하는 데 원동력이 됐다. 단순한 선언적 의미에만 그친 것이 아니다. 구체적인 시기별 수단과 방법을 담은 추진전략까지 꼼꼼하게 챙겼다.

한난 사장으로 부임한 지 만 3년을 넘긴 황창화 사장은 올해 9월 정부로부터 연임을 통보받았다. 제도적으로는 3년 임기 이후 1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하지만 공식적으로 연임을 확정, 통보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 나주 SRF발전소 문제를 비롯해 대구·청주 열병합 개체 등 현안이 적잖은 공사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에 따른 것이다.

그가 탄소경영을 강조하고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을 주문했던 것은 정부 정책방향에 보조를 맞추겠다는 의미도 있지만 실질적인 필요에 의해서다. 한난이 배출하는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은 국내 배출량의 1%에 달할 정도로 많다. 청정에너지로 불리지만 결국은 화석에너지 중 하나인 LNG를 연료로 쓰는 열병합발전소가 대부분인 현실을 감안한 셈이다.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됐다.

다른 난방방식에 비해 집단에너지가 효율적인데다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 저감이 가능한 만큼 탄소중립이 달성되는 2050년까지 적절한 지원책 마련도 주문했다. 사업구조가 문제가 되고 있으니 미봉책이 아닌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론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사업자 역시 분산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더 작은 사업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에너지원도 바이오가스 등 탈탄소화가 필요하다는 주문도 빼놓지 않았다.

여전히 말썽을 빚고 있는 나주 SRF에 대해선 강온전략을 함께 제시했다. 법률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가동을 하지 않을 경우 배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최근 국회에서 제기된 ‘先 가동 後 시한단축’이라는 취지 아래 대안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공사는 법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아닌 서로 윈윈하는 방안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나주는 물론 대구 열병합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에 대해선 ‘팩트에 따른 문제제기가 아닌 소문에 근거한 비난’으로 가선 안된다고 한계를 그었다.

◆탄소경영 추진전략의 방향 및 목표가 분명하다. 탈탄소에 집중하는 이유는?
“대통령께서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국제사회에 공표했는데도 사회적으로 반향이 별로 없다. 여전히 선언적으로 받아들이고 먼 미래에 대한 얘기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이라는 핑계로 회피해온 측면도 크다. 하지만 유럽과 미국은 탄소국경세 시행을 준비하고 있다. 느슨하게 대처해선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다. 하루빨리 액선플랜을 만들어 국민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본다.
여기에 당장 공사가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1%를 배출한다. 온실가스 줄이는 것에 한난의 미래와 사활이 걸려 있다. 어느 기업이 살아남고, 어떤 공급방식이 발전하느냐 선택의 기로에 있다. 당연히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등 미래 에너지시스템을 준비해야 한다. 갈 수밖에 없다면 빨리 가는 것도 한난의 미래 자리매김에 도움이 될 것이다.”

◆수소터빈, CCUS, P2H 등 수단까지 디테일도 상당하다.
“방향에 대해선 함께 고민했지만 세부 실천과제 등 실무적인 부문에선 공사 직원들이 고생해서 만들었다. 우리도 LNG 쓰는 화력발전이 주력이다. 대규모 열수송관도 향후 20∼30년 가량 활용되겠지만 끝은 알 수 없다. 스스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단순 설비교체뿐 아니라 경영관리 및 모든 밸류체인에 걸쳐 실천과제를 선정했고, 성과관리를 할 예정이다.
문제는 비즈니스모델로서 가능할지 여부다. 온실가스 배출을 하지 않기 위해선 무탄소 전원으로 개체하면 된다. 하지만 국가적으로 제도화가 이뤄져야만 가능하다. 아직 기술적인 한계도 있다. 수소터빈 및 W2H(폐기물에너지화) 등 기술개발과 실증에 나서는 등 사업모델을 정립, 정부의 제도개선을 이끌어 내는 것이 목표다“

◆수소상용차 충전소, 평택 액화수소플랜트 등 수소사업에도 적극 나서는 이유는.
“승용차는 전기차 형태의 보급이 유력하지만 운행시간이 길고 큰 힘이 필요한 상용차의 경우 수소차가 적합하다는 평가가 많다. 트레일러 등 대형상용차를 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쿠팡이나 풀무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소형트럭도 가능성이 있어 논의하고 있다. 대량생산체제로 전환이 중요하다. 여기에 수소상용차 보급을 위해선 안전하고 저렴한 대용량 액화수소 공급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LNG 냉열을 이용한 경제적인 액화수소플랜트 구축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탄소중립과 분산에너지 등 에너지정책이 정치쟁점화 되면서 지연되는 흐름이 있다.
“기후변화는 과학이다. 많은 연구를 통해 심각성이 드러났다. 트럼프 전 대통령 등이 믿지 않았고, 국내에서도 정치쟁점화 하려는 일부 세력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기후변화에 대한 존재여부로 논쟁하면 국제적으로 망신을 당한다. 미세먼지 문제로 석탄발전에 공감대가 형성돼 있듯이 에너지정책을 진영논리화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극복해야 할 과제다. 특히 분산에너지는 피해 갈 수 없는 국가 전체적인 과제다. 제도와 기반이 마련돼야 분산에너지 활성화도 가능하다.”

◆정부가 전력정책에 치중, 열에너지가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 정부가 내놓은 3기 신도시 정책이 부동산 차원으로만 접근하는 것이 안타깝다. 지금 아파트단지 건설하면 수명이 최소한 30∼50년은 간다. 단열부터 시작해 건물에너지효율, 에너지인프라 등의 측면에서 고민이 부족하다. 관련 전문가그룹을 만났더니 누군가 소리를 질러야 할 시점이라고까지 하더라.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나 제도가 전력 중심으로 가고 있어서 발생하는 폐해다. 국가열지도도 한난에 맡겨 놓고 있어 어디에 미활용에너지가 있는지 파악도 못하고 있다. 유럽에선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가스개별난방에 대한 규제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대응을 못하고 있다. 좀 더 해당 부서와 조직에서 과감한 정책결정을 내려야 한다.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문제가 계속 꼬인다. 전향적인 대안은 없나?
“연료품질 문제로 우여곡절이 있었는데 오히려 잘 제기됐다고 판단한다. 이를 통해 품질이 개선된 연료를 공급받기 위한 근거가 됐다. 갈등을 조정해야 하는 자치단체가 오히려 부추긴 측면이 있다. 가처분신청을 비롯한 법적 판단에선 우리가 모두 이기고 있다. 팩트에 근거하지 않은 비난이 반복돼선 안된다.
물론 법으로만 접근할 문제는 아니다. 우리는 밀어붙이고 주민들은 저항하는 방식을 바꿔보려고 한다. 국가 전체적으로 폐기물 자원화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일정기간 가동은 불가피하다. 그래도 환경적으로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대안을 만들기 위해 국회 등과 머리를 맞대고 있다.”

◆에너지이용효율, 분산전원, 에너지융복합 등 장점이 많다고 평가받는 집단에너지 현실은 암울하다. 개선책은?
“집단에너지가 오염물질 저감은 물론 에너지효율적이라는 것은 세계적으로 검증된 사실이다. 기후변화 대응책으로 도입된 에너지원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원칙이 필요하다. 정부가 사업을 지속시킬 것인지 그만둘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경쟁체제 도입으로 중소사업자가 어려울 수밖에 없는 사업구조도 문제다. 열요금 등 제도적인 문제로 풀어야 하는데 미봉책에만 머물렀다. 사업지원부터 정책방향 제시까지 좀 더 밀고 나가야 한다.
대단위로 밀집된 형태의 우리나라 주거형태를 통한 K-집단에너지 모델은 규모의 경제 및 연계화 등의 장점도 있지만 소규모 사업에 적용하기는 어렵다. 재생에너지 구조로 가는 것도 현재 규모에서는 감당하기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좀더 분산화돼야 한다. 소비자에게 선택받을 수 있도록 비즈니스모델과 기술을 갖춰야만 미래 대응이 가능하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