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수소경제포럼, 수소경제로드맵 주요성과 및 입법과제 등 발표
효율적 운송수단 확보, 활용처 다양화 위해 법개정안 국회통과돼야

▲국회수소경제포럼 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수소경제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을 하고 있다.
▲국회수소경제포럼 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수소경제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국내 수소산업 전과정에서 혁신적인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수소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아울러 부생·추출수소 중심에서 그린수소 중심으로 공급체계를 전환하고, 효율적인 수소 저장·운송수단을 확보해 수소 활용처를 다변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회 수소경제포럼(대표의원 이종배·김종민 의원)은 6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총회 및 토론회를 갖고 수소경제 현황과 정책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첫 번째 발제에 나선 양병내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정책관이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 국가 비전을 제목으로 수소경제로드맵 주요 성과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전략을 발표했다.

양병내 정책관은 "국내 수소경제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하면서 기업·지역 수소산업 참여 활성화하고 민간투자를 대폭 확대했다"며 "이에 따라 수소차, 충전소, 연료전지 보급속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 정책관은 "부생수소에서 그린수소로 공급체계가 변화해야 함에도 그린·블루수소 생산기술수준은 추격그룹에서 정체돼 있다"며 "안전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선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액화수소 등 효율적인 저장·운송수단을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수소차, 연료전지발전 이외에도 수소 활용처를 다변화해 신규수요를 견인해야 한다"며 "전문인력·기술·금융 등 산업 전주기에 기반을 확대해 수소산업 생태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영 중앙대 교수는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제언을 주제로 입법 과제를 제시했다. 

이종영 교수는 "입법을 통해 수소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다양한 신기술 개발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수소제조 기술 간 경쟁을 촉진시킬 수 있는 메커니즘을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유통은 천연가스유통과는 확연히 다른 구조를 가져가야 하며 수소제조 및 운송방식 다양성을 반영한 유통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수소법의 정당성은 기후변화 대응과 재생에너지 한계를 극복하는데 있는만큼 개정안을 통해 수소산업 혁신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발제 후에는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을 좌장으로 ▶최용득 SPG수소 이사 ▶문상봉 엘켐텍 대표 ▶조용훈 에스퓨얼셀 상무 ▶원왕연 경희대학교 화학공학과 교수 ▶김명환 한국자동차연구원 센터장이 토론회에 참여해 산업 및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방안을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최용득 SPG수소 이사는 "수소가 국가 에너지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비축성이 없는 수소 특징상 안정적인 국내 생산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대기업 중심으로 지속적이고 과감한 R&D 투자를 유도하는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왕연 경희대 교수는 "수소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수소 분야에 특화된 전문 인력배출이 선행돼야 한다"며 "수소산업 진흥전담기관을 통한 지원 시 기술개발과 더불어 인력양성 지원이 활성화되도록 기반을 조성해야 하며, 산업계 수요를 바탕으로 수소 전문인력양성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수소경제포럼은 수소를 활용한 경제기반이 빠르게 자리잡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수소산업이 세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제도와 정책, 입법을 연구하는 국회의원 연구모임이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