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관계부처 및 교육청, 학교 기후·환경교육 지원방안 발표
학교 통한 참여·체험 생태전환교육 활성화로 탄소중립 실천

▲한정애 환경장관(오른쪽)이 기후환경 교육을 위한 교육기자재를 둘러보고 있다.
▲한정애 환경장관(오른쪽)이 기후환경 교육을 위한 교육기자재를 둘러보고 있다.

[이투뉴스]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교육을 대폭 강화, 학교를 선제적이고 모범적인 탄소교육의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부 등 6개 정부부처(농식품부, 환경부, 해수부, 산림청, 기상청)와 17개 시도교육청은 탄소중립 주간(12월 6∼10일)을 계기로 ‘학교 기후·환경교육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학교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기후·환경교육 지원방안은 새로운 글로벌 패러다임으로 대두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선 관련 교육의 대전환이 요구됨에 따라 교육의 선제적이고 모범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학교교육을 대전환한다. 학교구성원들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체계적인 생태전환 교육과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다.

구체적으로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전환교육을 반영하고 환경동아리, 독서·봉사활동 등 기후대응 역량에 도움이 되는 참여와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또 기후위기 대응역량을 기르기 위한 유아·장애학생에게 맞춤형 학습지원을 확대하고, 직업·진로교육 및 학생참여활동도 강화한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원에 대한 전문성 강화교육에도 나선다. 교원양성대학에 탄소중립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유도하고, 교사 학습공동체 지원, 온·오프라인 연수 확대 등을 통해 교원의 환경 감수성과 전문성을 강화한다.

학교를 탄소중심 학습의 장으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탄소중립 중점·시범학교 및 환경교육체험관(에코스쿨) 조성을 확대하고,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그린학교 등을 통해 학교가 탄소중립 교육의 거점역할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만든다는 복안이다.

정부가 지정하는 탄소중립 중점학교는 올해 5개교에서 내년 20개교, 2023년에는 40개교로 확대한다. 교육청이 선정하는 탄소중립 시범학교 역시 올해 102개교에서 오는 2023년까지 340개교까지 늘려 나간다. 또 학생들이 학교텃밭·숲교육 등 자연을 직접 체감하고, 탄소 배출 모니터링을 통해 감축활동으로 연결되도록 할 계획이다.

학교 기후·환경 교육 대전환을 위한 법적 근거(교육기본법 및 탄소중립기본법)가 이미 마련된 만큼 이를 토대로 시도교육청과 함께 조례 등 자치법규를 정비한다. 여기에 학교환경교육을 지원할 전담기관과 플랫폼(종합포털)을 운영하고, 중앙-지방 정책협의회 상시 개최 등 지원 조직체계도 강화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미래세대가 기후·환경위기 문제에 적극 공감하고 스스로 실천하는 환경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바로 지금, 나부터 실천하는 탄소중립은 올바른 기후·환경 교육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